'윈도XP'와 '비스타' 사용자 22%…사이버위협에 '무방비'


                                    

[편집자주]

윈도 사용자의 20% 이상이 보안 지원이 이미 종료됐거나 종료 예정인 운영체제인 '윈도XP'와 '윈도 비스타(Vista)'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윈도 사용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최신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아 보안위협에 노출돼 있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2일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4 국내 인터넷 이용환경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PC 운영체제(OS)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 점유율이 97.8%를 차지했다. 그러나 MS에서 보안 지원 종료 또는 종료 예정 운영체제인 윈도XP와 윈도 비스타 사용자가 21.8%인 것으로 조사됐다. 윈도 XP는 2014년 4월부터 보안 지원이 종료됐고, 비스타는 2017년 4월부터 종료 예정이다.

PC 웹브라우저에선 MS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점유율이 87.5%로 가장 높았다. 그러나 최신 제품인 IE11을 사용하지 않는 비율(IE6~IE10)이 51.5%로 나타났다. 심동욱 KISA 인터넷환경개선팀장은 "보안지원을 받지 못하는 운영체제를 쓰면 외부 사이버 보안위협에 아무래도 더 노출될 수밖에 없다"며 "또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으면 보안성도 떨어질 뿐 아니라 최신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심 팀장은 또 "국내 PC 웹브라우저의 IE 점유율이 해외 통계에서는 74.1%로 매년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으나, 실제 국내 IE 점유율은 87.5%로 인터넷익스플로러에 대한 종속 정도가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PC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해외와 달리 특정 운영체제에 의존도가 심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에선 구글사의 안드로이드가 85.8%로 점유율이 가장 높았고, 태블릿PC에선 애플사의 iOS가 83.1%로 비중이 가장 컸다.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선 구글사의 안드로이드 브라우저(73.6%)가, 태블릿PC 브라우저에서는 애플사의 사파리(80.9%)의 점유율이 각각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운영체제, 웹브라우저 등 인터넷 이용환경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사업 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인터넷 이용환경 현황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조사는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이용량이 많은 국내 100대 웹사이트 중 13개 사이트와 협조해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와 관련하여 운영체제별 웹브라우저 점유율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은 인터넷진흥원의 HTML5 기술지원센터 홈페이지(www.koreahtml5.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인터넷진흥원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올해를 액티브(ActiveX) 저감 및 HTML5 도입 확산을 통해 선진 인터넷 이용환경을 조성하는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사업비 총 40억원을 투입해 비표준 대체 기술 개발·도입 시범사업, 글로벌 웹 표준 전환지원 시범사업,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캠페인, HTML5 기술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한 기업지원 사업설명회를 12일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개최한다.



cup@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