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혁신위, '국회의원 선거 1년 전 선출직 공직 사퇴' 추진(종합)

여성 30% 추천 의무화…위반시 보조금 감액

[편집자주]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위 위원장./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위원장 김문수)는 19일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등록은 1년 전부터 허용하고 국회의원 선거에 입후보하려는 다른 선출직 공직자는 선거 1년 전에 사퇴하는 혁신안을 마련,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혁신위는 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서 권고사항으로 돼 있는 여성추천 비율 30%를 강제화하는 법률 개정도 추진키로 했다.  

혁신위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국회의원 공천과 관련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형환 혁신위 간사는 브리핑에서 "다른 선출직 공직자의 국회의원 선거 1년 전 사퇴를 결정한 것은 선출직 공직자들이 다른 선거에 입후보해 보궐선거를 유발하고 있기 때문"이라면 "보궐선거를 하면 국민 세금이 낭비되기 때문에 다른 선출직 공직자가 그 직을 버리고 나오는 것을 막겠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은 선거일 120일 전부터 가능하며,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려는 선출직 공직자들은 선거일 90일 전까지 사퇴하도록 돼 있다.

혁신위는 또 공직선거법상 여성추천 의무비율 30%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추천비율에 따라 차등적으로 선거보조금을 감액해 지급하도록 공직선거법 개정과 함께 정치자금법 개정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개정안에는 여성추천 30% 이상인 정당에는 선거보조금 전액을 지급하지만 여성추천 20% 이상 30% 미만인 정당에게는 선거보조금을 5%, 10% 이상 20% 미만인 정당에게는 선거보조금을 10%, 10% 미만인 정당에는 선거보조금을 15% 감액 지급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혁신위는 여성들의 선출직 진출을 독려하기 위해 이 같은 의무조항을 만들어 새누리당 안으로 먼저 발의한 뒤 2월 중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야당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일반 상임위 전환과 국정감사 상시화, 남녀공동대표 최고위원제 등 정당의 남녀평등 실현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추후 더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혁신위는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북한인권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기로 결정했다고 안 간사는 밝혔다.



haru@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