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오후 5시 초미세먼지 '주의보'로 격상(종합)

초미세먼지 농도 93㎍/㎥, 미세먼지 93㎍/㎥

[편집자주]

서울과 수도권, 강원 영서, 충청권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29일 오후 서울 광화문 도심이 뿌옇게 흐려있다. 2014.12.29/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시가 29일 오후 5시를 기해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를 발령했다.  
 
오후 5시 현재 초미세먼지 농도는 93㎍/㎥, 미세먼지(PM-10) 농도는 174㎍/㎥를 기록 중이다.  
 
서울시는 서해상에서 유입된 미세먼지의 영향과 연무로 내부 대기오염물질이 가중되면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올 겨울 서울에서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것은 처음, 지난해 11월29일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도입된 후 일곱번째다. 
 
앞서 시는 이날 오후 4시 초미세먼지 주의보 예비단계를 발령했다.
 
서울시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60㎍/㎥ 이상인 현상이 두시간 넘게 지속되면 초미세먼지 주의보 예비단계를, 85㎍/㎥ 이상이 두시간 넘게 지속되면 주의보를 발령한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시간당 120㎍/㎥ 이상 지속되면 경보로 격상한다.
 
초미세먼지 주의보 예비단계는 시간당 농도가 평균 45㎍/㎥ 이하로 떨어질 때, 주의보와 경보는 농도가 각 시간당 50㎍/㎥, 85㎍/㎥ 아래로 내려가면 해제된다.
   
직경이 2.5㎛ 이하인 초미세먼지는 직경이 10㎛ 이하인 미세먼지 보다도 작아 흡입시 기도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포까지 침투해 심장질환과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평상시 호흡기·심혈관 질환이 있는 시민은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외출할 경우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외출 후 귀가 시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도움이 된다.  



chacha@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