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강정호 "꾸준히 기회주는 팀이 좋다"


                                    

[편집자주]

넥센 히어로즈 강정호가 21일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메이저리그 진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4.12.21/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메이저리그 진출을 노리는 강정호가 돈보다 출전기회를 많이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정호는 21일 목동구장에서 메이저리그 진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금액은 중요하지 않다. 꾸준하게 기회를 줄 수 있는 팀이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강정호는 MLB 포스팅을 통해 500만2015달러의 금액을 제시 받았다. 소속팀 넥센이 이를 수용하면서 강정호는 에이전트를 통해 앞으로 30일 간 최고 응찰액을 제출한 구단과 협상을 이어가게 됐다.

강정호는 "메이저리그에 계속 머물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다. 하지만 아시아 선수들에 대한 편견이 있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런 부분을 잘 조율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음은 강정호와의 일문 일답.

-포스팅 결과 나왔을 때 소감은.
▶포스팀 금액은 적당한 것 같다. 가서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들었을 때 '진짜 가는구나'라는 생각이 처음으로 들었다.

-어느 팀인지 모르나.
▶제도 모른다. 어느 팀이든지 저를 필요로 하는 팀으로 갔으면 좋겠다.

-협상이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메이저리그에 도전할 것인가.
▶금액은 중요하지 않다. 꾸준하게 기회를 줄 수 있는 팀이었으면 좋겠다.

-연봉보다도 옵션이 중요하다.
▶메이저리그에 계속 있을 수 있으면 좋겠다. 하지만 아시아 선수들에 대한 편견이 있으니 쉽지 않을 것이다. 그 부분을 잘 조율하겠다.

-주변에서의 반응은 어땠나.
▶주변 사람들은 이미 메이저리그에 가는 것으로 생각한다. 아직 협상을 시작도 안했다. 많이 응원을 해주신다.

-류현진과 연락했나.
▶어제(20일) 만났다. 현진이는 저한테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 LA로 가면 좋겠는데 아닌 것 같다. 일단 가서 (나와) 만나면 직구를 던지라고 얘기했다.

-현지에서 2루수 이야기가 나온다.
▶첫 시작은 유격수로 하고 싶다. 어쩔 수 없이 옮겨야 한다면 2루보다는 3루가 낫지 않을까 싶다. 3루보다 2루가 편하다.

-아시아 선수가 야수로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다.
▶일단 편견을 깨고 싶다. 체력적인 면에서도 준비를 많이 해야 할 것이다. 꾸준히 기회를 준다면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광현은 포스팅을 수용했지만 결렬됐다. 그럴 가능성도 있나.
▶안 맞으면 내년에 넥센에서 뛰고 있을 것이다.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지에서 어떤 점을 장점으로 꼽았는지.
▶유격수이면서 장타력을 갖춘 점이다. 유격수가 홈런을 많이 치기 쉽지 않다. 그런 면을 좋게 봐준 것 같다.

-빅리그에서 어떤 선수가 되고 싶은가.
▶믿고 쓸 수 있는 선수가 됐으면 좋겠다. 시간이 흐르면서 얼마만큼 어필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수비에 대한 의문이 많이 남아있다.
▶빨리 적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만큼 준비를 많이 해야 한다.

-현지 적응에 대한 류현진의 조언은.
▶류현진은 LA에서 뛰니까 별로 상관이 없어 보였다. 야구는 비슷해서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통역이 도와줄 것이다.

-메이저리그 진출은 언제부터 꿈 꿨나.
▶솔직히 제가 과연 메이저리그에 갈 수 있을지 생각을 많이 했다. 그런데 아버지는 제가 초등학교에서 야구를 시작할 때부터 메이저리그에 가야한다고 하셨다. 계속 들으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솔직히 메이저리그에 갈 수 있을지는 몰랐다.

-상대해보고 싶은 선수는.
▶신시내티 레즈의 마무리 아롤디스 채프먼이다. 최고의 마무리 투수인데 공이 어떨지 궁금하다.

-불안한 점은 없나.
▶아시아 내야수 들이 대부분 안 좋게 끝났다. 한국 야수로 처음 가는 것에 부담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제가 잘해야 다음에 오는 한국 선수들도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책임감과 부담감이 함께 있다.

-큰 목표를 이루었는데 아쉬운 점은.
▶아직 큰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 이제 시작이다. 가장 아쉬운 점은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하지 못한 것이다. 40홈런을 때려낸 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 39홈런과 40홈런은 다르다.

-류현진이 도전했을 때 여론은 반신반의했다.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류현진이 잘했다. 멘탈이 강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

-본인은 자신 있나.
▶현진이 말로는 칠만하다고 한다. 잘 모르겠다.

-개인적인 목표는.
▶주전으로 뛴다면 타율 0.260-0.270 15홈런 정도면 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유격수로 뛰었을 때다. 3루수나 2루수로 뛸 경우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다.

-162경기를 소화해야 한다.
▶경기 위주로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한국에서 뛰는 외국인 선수들을 보면 야구장에서 논다는 생각으로 한다. 즐기면서 하는 것이 부러웠다.

-미국에는 언제 가나.
▶아직 계획이 잡혀있지 않다.

-야구 선수 강정호의 최종 꿈은.
▶그런 생각 안 해봤다. 아직 야구할 날이 많이 남았다. 하다보면 사람들이 기억해줄 것이다.

-부진할 경우 현지 언론 혹평에 대한 걱정은.
▶저는 악성 댓글을 즐긴다. 괜찮다. 한국에서도 욕을 많이 먹었다.

-류현진보다 멘탈이 강한가.
▶현진이가 더 강한 것 같다. 저는 생각이 많은 편이다.



yjra@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