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강서을 진성준 등 지역위원장 6명 당선

현역 비례대표 우수수 탈락…5명 중 4명 '고배'
 동작을 허동준 전 지역위원장 당선…득표율 79.6%

[편집자주]

신기남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27일 실시된 서울 강서을 등 새정치민주연합 전국 6개 지역위원회의 위원장 경선 결과, 현역 비례대표 의원들이 대거 고배를 마셨다.

이번 6개 지역위원장 경선에는 남윤인순·은수미·진성준·최동익·한정애 등 5명의 현역 비례대표 의원이 도전했지만, 현역 의원간 대결에서 승리한 진 의원만이 살아남았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각 지역별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ARS방식의 투표를 통해 경선을 실시했다.

현역 비례대표인 진성준·한정애 의원간 맞대결을 펼친 서울 강서을에선 진 의원이 유효투표수 795표(총 선거인단 1872명) 중 59%(469표)를 얻어 41%(326표) 득표에 그친 한 의원을 제치고 지역위원장에 선출됐다.



현역 비례인 최동익 의원과 7·30 재보선에서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전략공천에 반발했던 허동준 전 지역위원장이 격돌한 서울 동작을은 허 전 위원장이 유효투표 529표 중 79.6%(421표)를 얻어 최 의원(20.4%, 108표)을 여유있게 따돌렸다.

송파병은 조재희 전 청와대 비서관이 현역 비례인 남윤인순 의원을 제치고 지역위원장직을 거머쥐었고, 경기 성남 중원은 정환석 전 지역위원장이 현역 비례인 은수미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인천 연수는 원외 인사인 박찬대 후보가, 광주 서을은 조영택 전 의원이 지역위원장 경선에서 승리를 거뒀다. 

최종 투표율은 서울 강서을 42.5%, 동작을 30.6%, 송파병 76.9%, 경기 인천 연수 40.5%, 성남 중원 36.2%, 광주 서을 27.8%를 기록했다.

당초 새정치연합은 7곳의 지역위원회에 대해 경선을 실시할 예정이었지만, 서울 은평을은 당비대납 의혹이 불거지면서 경선이 중단됐다. 

한편, 광주 서을은 김하중 당 법률위원장이 대리투표 문제를 거론하며 경선 불참을 선언해 잡음이 일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회견을 열어 "경선을 하루 앞두고 당 선관위로부터 사전협의 없이 변경된 선거인명부를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며 "바뀐 명부에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붙어있는데 ARS방식에서는 주민번호 뒷자리가 비밀번호"라며 대리투표를 통한 조직선거 가능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당 선관위는 "휴대전화와 집 전화번호가 바뀌어 입력된 것을 정정했을 뿐"이라며 "대리투표를 위해서는 타인의 휴대전화를 ARS전화가 올 때까지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smith@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