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 대란' 주도자 형사처벌하나? 방통위 오늘 결정


                                    

[편집자주]

2일 오후 서울 용산구의 한 전자상가 휴대전화 판매코너에서 고객들이 휴대전화 구매 상담을 하고 있다. 이날 새벽 일부 휴대전화 관련 사이트 및 대리점에서 아이폰 6 16기가 모델이 10만원에서 20만원대에 거래되는 "아이폰6 대란"이 일어났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3사 관계자를 긴급호출해 진상을 파악하고 있다. 2014.11.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아이폰6 대란'을 일으킨 이통사에 대한 처벌방식을 27일 결정한다. 당초 방통위는 이통3사 마케팅담당 임원들에게 형사고발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어, 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방통위는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의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위반행위에 대한 제재방안을 이날 오전 9시 30분에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단통법 시행 이후 첫 제재이고 형사고발 여부 등을 포함해 처벌방식을 먼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이날 회의에서 구체적인 처벌 수위나 대상을 결정하기보다는 방통위 사무국의 사실조사를 바탕으로 과징금이나 담당 임원 처벌 여부 등만 결정할 방침이다. 과징금 부과를 결정하더라도 그 액수는 추후 회의를 다시 열어 산정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날 이통3사 마케팅 담당 임원에 대한 형사고발 여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통3사가 단통법 시행 후 시장교란 행위를 일으킨 점, 법 시행에 대한 실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을 들며 형사고발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통업계 한 관계자는 "단통법이 소비자간 차별적인 보조금 지급을 금지했는데 아이폰6 대란으로 인해 기존에 제값을 다 주고 아이폰6 모델을 산 소비자들의 원성이 커졌던 상황"이라며 "시장상황도 법 시행의 효과를 지켜보는 분위기였는데 대란이 발생했기 때문에 형사고발까지 갈 가능성도 크다고 본다"고 예상했다.

반면 이번 대란은 이통3사가 유통망에 판매수수료(리베이트)를 높게 책정한 결과로 발생했으며, 이 사건을 불법 지원금 지급 지시로 인한 사건임을 입증하기는 힘들다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리베이트 지시 내용은 입증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임원급에 대한 형사고발 조치가 사실상 쉽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2일 사이 출고가 78만9800원의 '아이폰6 16GB' 모델이 10만원대에 풀리는 대란이 벌어졌다. 이 기간 이통3사는 유통망에 기존 30만~40만원의 2배에 육박하는 70만원 가량의 리베이트를 지급하며 '아이폰6 대란'을 유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기간 번호이동 가입건수는 직전 주말에 비해 4배 가량 급증하기도 했다.



hkmaeng@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