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률 靑수석, 저서 논란에 "표현상 오해 소지 송구"

"10년 전 美문화 글 쓰면서 일부 학계 이론 소개… 검증단계서도 설명"

[편집자주]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청와대) 2014.11.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김상률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은 24일 자신이 대학교수 시절 집필한 책에서 북한의 핵 보유를 정당화하는 표현을 썼다는 등의 지적에 대해 "10년 전 미국 문화에 대한 글을 쓰면서 당시 일부 학계의 이론을 소개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김 수석은 자신이 2005년 출간한 책 '차이를 넘어서'의 내용 가운데 일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 "일부 표현상 오해 소지가 있었던 점을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앞서 김 수석은 해당 저서에서 '미국이 테러와 대량살상무기, 북핵(北核)을 위협 요소로 규정한 것은 자국 중심의 발상이다', '북한의 핵무기 소유는 생존권과 자립을 위해 약소국이 당연히 추구할 수밖에 없는 비장의 무기일 수 있다'고 쓴 것으로 알려져 북한의 핵 보유를 정당화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김 수석은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선 벼랑 끝 전술을 쓴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수석은 또 해당 책에서 현대의 결혼제도와 관련해 '불평등한 남녀 관계를 조장하는 식민적인 노예제도로 발전적인 해체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편 데 대해선 "탈(脫)식민주의와 페미니즘을 전공한 학자로서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남녀평등과 상호 호혜적 존중 관계를 지향하자는 의미였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이어 "본인은 자유민주주의자로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미국과의 동반자적 관계가 필요하다는 신념은 확고하다"며 "이 부분은 (청와대의) 검증단계에서도 충분히 설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지난 18일 송광용 전 수석의 후임으로 발탁됐다.



ys417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