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끝자락…걷고 싶다면 바로 '여기'

쓸쓸한 숲길부터 고즈넉한 성곽길까지…아쉬움 달랠 늦가을 '걷기 명소'

[편집자주]

충북 청주 상당산성길. © News1

'여행=걷기'라는 마음으로 전국을 누비던 여행자에게 멀어져만 가는 가을만큼 서운한 게 또 있을까.

아무리 잘 챙겨 입는다 해도 다가올 겨울에 길게 걷는 건 무리가 따르는 도전이다. 그래서 이번 주말이 걷기여행을 위한 올해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 곧 수은주가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마음도 얼어붙어 발걸음을 옮기기도 쉽지 않게 된다. 

가을의 끝자락을 부여잡고 아쉬움을 달래줄 걷기 명소를 한국관광공사 '걷기 여행길'(www.koreatrails.or.kr)의 도움으로 소개한다.

◇충북 청주 상당산성길(거리 4㎞·소요시간 2시간·난이도 쉬움)



상당산성은 둘레가 4㎞ 넘는 거대한 포곡식 석축산성으로 조선 숙종 때 석성으로 개축했다. 석재로 수직에 가까운 성벽을 구축하고 그 안쪽은 토사로 쌓아올리는 '내탁공법'으로 축조한 산성으로 성 안팎을 넘나들며 호젓하게 여행할 수 있다. 산성을 따라 걸으면 되기 때문에 특별한 안내가 없어도 무난하게 걸어볼 수 있다.

◇경남 진주 에나진주길(10㎞·3시간·보통)

봉산사를 출발해 진주의 진산인 비봉산과 선학산에서 진주 도심의 한가운데로 흐르는 남강의 풍광과 도시전체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코스다. 역사와 문화의 거리에 각종 조형물과 공연장 등이 설치돼 문화와 예술을 즐기면서 휴식할 수 있다.

부산 갈맷길. © News1
◇부산 금정구 갈맷길(13㎞·5시간·보통)

갈맷길은 부산의 상징인 '갈매기'와 '길'의 합성어다. 금정산성 고개에서 동문을 지나 부채바위, 제4망루, 원효봉, 북문에 이르는 능선길은 부산 전체를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어 좋다. 산성 북문 고산습지에서 천년고찰 범어사가 있는 계곡을 따라 내려와서 팔송까지 금어동천, 비석골 서어나무 숲을 호젓이 걷는 옛길이 펼쳐진다.

◇충남 부여 사비길(13.4㎞·6시간·보통)

사비길은 사비부여의 중심지를 걷는 역사 체험길이다. 백제 사비도성이었던 부여 시가지를 관통하는 길로 백제왕궁터, 낙화암과 고란사, 부소산성, 궁남지, 정림사지, 구드래일원 등 현존하는 백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다. 부소산성에서 여러갈래의 숲길이 있는데 태자골 숲길은 늦가을 단풍 터널이 환상적이다.

전남 담양오방길. © News1
◇전남 담양오방길 2코스 산성길(10.5㎞·3시간25분·어려움)

담양의 북쪽 담양호와 금성산성이 연계하고 있어 일상에서 벗어나 주변 경치를 즐기면서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있는 산책코스다. 굽이굽이 잘 조성된 숲길을 걸으며 사색에 잠기고 넓은 담양호 주변을 감고 도는 숲길은 확트인 담양호 풍광에 마음까지 후련해지게 한다. 담양리조트 온천에서 피로를 풀어도 좋다.

◇경기도 광주 남한산성길(13㎞·5시간30분·어려움)

수어장대의 위용을 보면서 남한산성 성벽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문화유적들에 얽힌 이야기를 느낄 수 있는 길이다. 천혜의 요새다운 남한산성의 산세를 따라 걸으면서 격조 있는 옛 문화의 정수를 맛볼 수 있다. 산성 좌우에 조성된 울창한 수림들은 검은색 벽돌을 쌓아 만든 여장(성 위의 낮은 담장)과 조화를 이루어 우아한 정취를 자아낸다.

ptj@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