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방사청, 25일 방산비리 척결 '혁신안' 靑에 보고

감사팀 별도 구성 및 중·단기과제 등

[편집자주]

서울 용산구 방위사업청 정문. 2014.3.5/뉴스1 © News1 2014.03.05/뉴스1 © News1


방위사업청이 방산비리 척결을 위한 혁신안을 오는 25일 청와대에 보고한다.

방사청 관계자는 20일 "방산비리를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해 청내에 자체적으로 이달 초 혁신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며 "거기서 검토한 결론을 25일 청와대에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고 내용에는 감사역량 강화 방안, 인사·조직 혁신 방안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혁신방안들은 1년 이내 실천할 단기과제와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중장기과제로 구분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방사청은 장기적으로 피복, 급식 등 비전투물자 등의 군내 수요를 파악한 뒤 단순 구매하는 업무(군수물자 획득 등)는 국방부로 이관하고 무기개발, 첨단 무기 구입 등 방위력 개선사업에만 진력하는 혁산안으로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사청 관계자는 "방사청이 현재 광범위한 업무를 다루다 보니 무리수가 따른 것 같다"며 "군수물자 획득 분야 업무는 국방부로 이관하고 핵심 무기 개발 및 구입 등에 역량을 집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앞서 방사청이 방위력 개선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비전투물자에 대한 계약업무와 무기체계시험평가 업무 등을 국방부로 이관하는 방사청 기능개편 등의 개선 구상을 밝혔었다.

방사청은 이번 혁신안을 통해 자체 감사인력 확충에 강조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30명 수준인 감사관실 인력을 크게 늘려 무기획득과정, 방산진흥·정책, 무사기업분석·시험·평가·인증 등 방산비리가 생길 수 있는 부분에 집중 투입하는 방안이 보고될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에 따르면 현재 감사관실에 배치된 인원은 모두 47명으로, 이 가운데 17명은 고객지원센터 등 대민업무를 보고있는 실정이며 감사 투입 가능인력은 약 30명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청와대 보고 전까지 인사, 조직 구성 등에 대한 혁신안을 국방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명진 청장 취임 전 이용걸 전 청장은 방사청내 공무원과 군인 비율(5대 5)을 7대 3 정도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했으며 이 또한 혁신안 장기과제로 보고될 것으로 전해졌다.  

cunja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