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차관 "한중 FTA 제조업·농업, 이익 균형 맞췄다"

"미국, 한-중 FTA 지지할 것으로 생각"

[편집자주]

조태용 외교부 제1차관./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조태용 외교부 제1차관이 12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제조업과 농업의 손익과 관련, "이익 균형을 맞췄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차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에 출석, "각기 한 20년 기간을 두고 90~92% 개방률까지 서로 시장을 개방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쌀을 포함해 우리가 핵심적으로 지켜내야 될 농산품 분야에 대해선 다 협상에서 제외했다"면서 "앞으로 최종 결과가 나오면 농민들에 대한 여러 가지 보상대책을 관계부처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차관은 한중 FTA 타결 의미를 두고는 "한중 FTA는 경제적 의미도 있고 경제적인 것을 뛰어넘는 전략적 의미도 있다"고 짚었다.

그는 "우리나라 제1교역국인 중국과 이번 FTA 타결로 더 크게 성장할 중국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우리 경제 체력을 크게 높이게 될 것"이라며 "우리가 한미 FTA에 이어 한EU FTA, 한중 FTA를 했는데 주요 교역 상대국들과 잠재적 경쟁국들보다 좀 더 경제적으로나 전략적으로 확고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또 한중 FTA에 관한 미국의 반응을 묻는 질문엔 "미국으로서도 중국 경제의 계속적 성장이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기본적 입장"이라며 "중국 경제가 국제적 규범을 지키며 성장해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중국보다 앞서 있는 우리나라가 중국과 사업을 좀 더 긴밀하게 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만들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지지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girin@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