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사채왕'·'A 판사' 수사…법조계 비리 밝혀질까? 

검찰 "사실관계 차분히 살펴보는 중"…의혹 사실로 밝혀지면 파장

[편집자주]

현직 판사가 이른바 '명동 사채왕'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내사 중인 검찰이 해당 판사의 금융계좌를 추적하는 등 사실상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면서 법조계의 어두운 단면이 수면 위로 드러날 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부장검사 강해운)는 수도권에 근무하는 A 판사의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차분히 살펴보고 있다"며 "구체적 진행상황이나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24일 밝혔다.


그러나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A 판사의 금융계좌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자금흐름을 추적하던 중 수상한 돈거래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A 판사는 2008년 경기도 고양시 사법연수원 부근에서 아파트 전세자금 명목으로 3억원, 2009년 주식투자금 명목으로 3억원을 받는 등 총 6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고 사건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와 함께 '명동 사채왕'으로 불리는 최모(60)씨에게 수사 편의제공 대가로 금품을 받은 의혹이 있는 수도권 지청에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 3~4명에 대해서는 최근 피의자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는 사기도박단의 '전주(錢主)' 역할을 하면서 전국 도박판을 장악했고 현재 공갈과 협박, 마약, 변호사법 위반, 사기, 탈세, 무고교사, 위증교사 등 20여개 범죄 혐의로 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최씨는 평소 주변에 "내가 관리하는 검사와 판사, 검찰 수사관, 경찰이 수십명이나 된다"고 말하고 다녔다고 한다.


실제 2012년에는 최씨를 구속수사 했던 대구지검 서부지청과 의정부지검 등에서 최씨에게 돈을 받은 경찰관 3~4명을 수사해 이중 일부를 재판에 넘긴 사례가 있다.


현재 검찰이 내사 중이지만 지난 3월 전후 최씨가 주변에 퍼뜨렸던 말이 돌고 돌아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도 관련 첩보가 입수됐었다.


당시 한 경찰 관계자는 "최씨의 내연녀가 사이가 틀어지고 나서 확인되지 않은 소문을 퍼뜨리고 다니는 상황"이라며 "잘못 건드렸다가 난처한 상황이 될 수도 있어 그냥 접을 수도, 내사 착수하기도 어렵다"고 말했었다.


결국 경찰은 해당 첩보에 대해 내사로 전환하지도 않고 수사에 착수하지도 않았다. 최씨를 수사했다가 경찰관 비리가 무더기로 터져 나오면 조직에 큰 타격을 줄 수도 있어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차분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일 것으로 풀이된다.


최씨가 2012년 4~5월, 지난해 1~3월·9월에 자신이 수감 중인 한 구치소에서 아들을 비롯해 지인들과 나눈 대화내용이 담긴 구치소접견록을 보면 최씨가 A판사는 물론 경찰관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드러난다.


검찰 수사결과 A 판사가 실제 최씨로부터 대가성 금품을 받고 사건 편의를 봐준 사실이 확인돼 사법 처리되고 나아가 검사, 검찰 수사관, 경찰관 등이 실제 최씨로부터 관리돼 온 것이 드러나면 법조계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lennon@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