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언제 어떤 모습으로 '컴백' 할까

이르면 10월10일 당 창건일...늦어도 12월17일 김정일 3주기엔 복귀 예상
건강 회복 모습 과시 가능성...'다이어트' 여부에 관심

[편집자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 (노동신문) 2014.7.11/뉴스1 © News1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잠행이 30일로 27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김 제1비서가 언제 어떤 모습으로 다시 등장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일단 김 제1비서의 건강 상태는 감염성, 비감염성 질환을 통칭하는 질병이 아닌 부상에 가까운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이다.

복수의 대북 소식통을 통해 전해지는 김 제1비서의 상태는 과다체중으로 인한 발목의 피로 골절 등에 따른 증상으로 보인다.

특히 김 제1비서가 이미 발목 수술을 받고 모처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김 제1비서의 부상 상태에 대한 전언이 조금씩 구체화 되고 있다.



우리 정보 당국은 최근 김 제1비서의 치료를 위해 독일 및 러시아의 의료진이 북한에 입국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김 제1비서의 증상이 발목의 피로골절인지 과체중 등 건강관리 실패로 인한 통풍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최종 판단을 보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외국 의료진의 구성에 따라 김 제1비서의 증세를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정보 당국은 관련한 첩보 수집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제1비서가 언제 공개활동을 재개할지도 김 제1비서의 증세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북한이 지난 25일 조선중앙TV를 통해 김 제1비서에 대해 '불편하신 몸'이라며 건강 악화를 공식 인정한 것에 대한 해석도 갈리고 있다.

북한 매체가 최고지도자의 신변 사항에 대해 공개 언급한 것 자체가 김 제1비서의 공백이 장기화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는 주장과 장기 공백을 염두에 두고 주민 불안을 가라앉히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동시에 제기된다.

현재로서는 노동당 창건일인 10월10일(쌍십절)에 김 제1비서가 관련 행사에 모습을 보일지가 관건이다.

집권 후 당 지배체제를 강화하고 있는 김 제1비서가 당 창건 기념일에도 모습을 보이지 않을 경우 김 제1비서의 건강 상태가 예상보다 위중하다는 분석이 나올 수 있다.

다만 정부 당국자는 "올해 당 창건 기념일일 69주년으로 정주년(5, 10년 단위로 끊어지는 해)이 아닌 만큼 김 제1비서가 모습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김 제1비서가 당 창건 기념일에 나오지 않더라도 이후 다른 공개활동을 통해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

사실상 김 제1비서의 잠행의 마지노선은 올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주기에 해당하는 12월17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김 제1비서의 이번 잠행이 고혈압, 통풍 등 비감염성 질환이던 피로 골절 등의 부상이던 간에 과체중으로 인한 성인병으로 추정되는 만큼 김 제1비서가 바뀐 외모로 공개석상에 등장할지도 관심사다.

일각에서는 김 제1비서가 확연히 살을 뺀 모습으로 공개석상에 나타날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하기도 한다.

다만 김 제1비서의 체중이 '김일성 따라하기'의 일환으로 본격 집권 전부터 의도적으로 꾸며진 모습임을 감안하면 쉽사리 체중을 감소하기엔 큰 정치적 결단과 계산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북한이 과거 최고지도자에 대한 신변 문제가 제기됐을 경우 이를 공세적으로 돌파하는 방식을 즐겨쓴 만큼 김 제1비서의 건재할 경우 본인이 직접 공개활동을 하는 모습이 공개되는 방식으로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한 대북 전문가는 "재등장의 시기도 중요하지만 북한의 입장에선 김 제1비서의 건강 회복 및 지속 여부가 더 관건"이라며 "반드시 본인이 직접 나서 활동하는 건강한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하는 방식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seojiba@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