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문희상, 오후 4시 국회서 첫 회동(상보)


                                    

[편집자주]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대위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9.2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후 4시 국회 본청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문 위원장 취임 후 첫 여야 대표 회동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유기홍 새정치연합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회동 사실을 전한 뒤 "지난 19일 김학용 새누리당 대표비서실장이 난 화분으로 축하의 뜻을 전한 데 대한 답례의 의미로 문 위원장이 제안해 회동이 이뤄지게 됐다"고 밝혔다.

유 수석대변인은 "(새정치연합 대표실에서) 가까운 거리라 별다른 격식 없이 문 위원장이 가겠다고 했다"면서 "오늘 모임은 문 위원장 취임 후 인사를 겸한 상견례의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위원장과 만나도 세월호법을 풀기 위한 게 아니다"며 '상견례'라고 의미를 한정했다. 



여야가 이날 회동에 대해 "상견례"라고 규정하면서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정치권에선 두 사람의 첫 회동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교착상태에 빠진 세월호 특별법 협상으로 인해 정기국회 공전상태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두 사람이 회동 결과에 따라 꽉 막혀 있는 세월호 정국을 돌파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에서다.

특히 문 위원장은 취임 이후 세월호법 협상과 관련 △유족 양해 △여권 양보 △여야 2차협상안을 바탕으로 한 추가 협상 등의 원칙하에서 세월호법 타협안을 마련해왔다.

이와 관련, 유 수석대변인은 "오늘 회동은 사실 첫 비대위 회의가 있었고, 취임 후 인사를 겸한 상견례 의미가 주된 의미가 될 것"이라면서도 "두 대표께서 워낙 오랫동안 국회 활동을 같이 해 와서 그 과정에서 어떤 공감이나 의기투합이 있을지 두 분의 뜻에 달려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여지를 열어뒀다.  

 

    



gayunlov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