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주말 물밑접촉…내주 초 국회 정상화 국면전환 주목 

원내수석 접촉 이어져…22일 대표 회동 가능성

[편집자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의 바리케이트 뒤로 국회의사당이 보이고 있다./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식 취임한 가운데 여야는 주말에도 물밑 접촉을 이어가면서 국회 정상화 해법을 모색했다.

이와 더불어 여야 대표 간 회동이 조만간 예상됨에 따라 세월호 특별법 등과 관련한 교착 정국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재원 새누리당·김영록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19일)에 이어 20일에도 접촉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과 관련한 협의를 이어갔다.



이들은 지난 18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원내대표 간 세월호 특별법 제정 등에 관한 여야 협상 재개 전 원내수석 간 소통 채널을 다시 열었다.

김재원 원내수석은 뉴스1과 통화에서 "김영록 원내수석과 오늘 전화통화를 여러 차례 할 생각"이라며 "(국회 의사일정 등) 이것 저것 할 이야기가 많다"고 말했다.

김영록 원내수석은 "(연락은) 필요할 때 한다"면서도 직접적인 회동에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그는 "국정감사나 여러 가지 국회 일정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전체적인 전략이 결정되지 않았는데 무작정 (김재원 원내수석을) 만날 순 없다"고 언급했다.

이완구·박영선 여야 원내대표 회동은 아직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이 원내대표와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수석 간 접촉을 지켜보며 각자 개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연합이 '문희상 비대위'를 출범시키면서 여야 간 협상에 새로운 물꼬가 트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문 위원장을 높게 평가하며 추후 진행될 여야 합의를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뉴스1과 만나 "(문 위원장은) 모든 걸 합리적으로 풀어가는 분"이라며 "국회가 원만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우리당 의원들이 기대를 많이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역시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새정치연합의 비대위원장에 문희상 의원이 추대된 것을 축하하고 환영한다"며 "문 위원장은 대표적인 의회민주주의자로 평가받는, 존경받는 정치 지도자다. 국회 정상화에 큰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또 "문 위원장과 언제든지 만나겠다. 시간이 되면 많은 대화를 해보겠다"며 가까운 시일 내 여야 대표 간 회동이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김 대표는 주말 이후인 22일 문 위원장과 전격 회동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girin@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