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대국민담화 "민생·안전 법안 조속히 처리해달라"


                                    

[편집자주]

정홍원 국무총리. /뉴스1 © News1

정홍원 국무총리가 28일 국회를 향해 "정기국회 개원과 함께 시급한 민생경제·국민안전·부패척결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달라"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국회가 정상화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보내는 만큼 우리 국민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져만 간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담화 발표는 정 총리가 유임된 뒤 국가혁신방안을 밝힌 담화 이후 50여일 만이다. 최근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여야 대치가 심화하면서 민생법안 처리가 늦어지자 조속한 처리를 직접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지금 경제활성화 법안을 비롯해 세월호 관련 법안 등 국민을 위해 시급히 처리해야 할 법안들이 국회에서 막혀 있다"며 "입법이 지체될수록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은 더뎌지고 민생회복은 더더욱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비롯해 연말 정산 때 연간 1개월치 월세만큼 세금을 돌려주도록 한 '조세특례제한법', 이른바 유병언법이라고 불리는 '범죄수익은닉규제처벌법', 국가안전처 신설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금지법' 등이 계류돼 있다.

정 총리는 "법안 절반 가까이는 1년이 넘게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심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거나 지난 5월 이후는 단 한건의 법안도 처리되지 못하고 있어 많은 국민들로 하여금 좌절감과 무기력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오늘 정기국회 개회에 앞서 국회가 우리 국민의 눈물을 닦아달라는 간절함을 호소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에게 희망을 안겨주는 국회 본연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jepo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