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당 새로운 모습 위해 정의당과 통합해야"

"안철수, 형식적 책임논리 때문에 사퇴…재기할 것"

[편집자주]

설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2014.6.24/뉴스1

설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5일 "당이 새로운 모습으로 되려면 정의당과 통합을 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설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심상정 등 정의당 의원들은 새정치연합 의원들과 생각이 거의 같고 행동도 같이 하고 있는데 굳이 당을 갈라야 할 이유가 있느냐는 생각을 수도 없이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민주당이 통합할 때 김한길 전 공동대표에게 '통합을 할 때 (정의당과) 같이 해야 한다.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얘기했는데 안됐다"며 "결국 이번 재보선에서 그게 폐해가 됐다"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7·30 재보선 패배 원인으로는 공천을 실패한 것과 경제 문제에 대한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한 점을 꼽았다.



그는 "김·안 전 공동대표가 좀 더 폭넓게 의견을 받아들여서 공천을 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렇지 않아 공천 실패에서 온 반발이 있었다"며 "경제적 문제에 대한 무관심, 무능력 등이 우리 당 책임이 되며 (선거) 결과가 그렇게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설 의원은 두 공동대표의 사퇴한 것과 관련, "빠르게 퇴진한 부분은 당내 분란을 잠재우는 데 크게 기여했을 것"이라며 "당이 하나되는 계기를 확실히 만들어 준 건 두 분에게 감사해야 한다"고 평했다.

다만 초선인 안 전 대표에 대해서는 "공동대표이기 때문에 책임을 안 물을 수 없는 상황이어서 일종의 형식 논리에서 책임을 진 것"이라며 "(안 대표는) 언젠가는 재기해 자기 역할을 하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해야 한다"고 감싸기에 나섰다.

smith@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