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어린이집 3곳에 자녀 안심·안전 로봇 보급


                                    

[편집자주]

안심안전 에이전트로봇./사진제공=광주테크노파크© News1

광주테크노파크(TP·원장 유동국)는 광주지역 국공립 어린이집 3곳에 전국 최초로 '2014년 지자체 주도형 로봇시범보급사업'에 선정된 '클라우드기반 자녀 안심·안전 에이전트로봇'이 보급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현장 적용된 어린이집은 서구 중앙어린이집, 북구 문화어린이집, 광산구 남성대어린이집이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돼 현장 적용이 진행중이다.
이 사업은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보육현장에서 자녀들의 안심·안전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고 지역 로봇 산업의 상용화 및 시장 수요 창출 극대화를 위해 추진됐다.
스마트폰, 인터넷 등을 통해 제약없이 이용가능한 쌍방향 원격 시스템인 클라우드 기반 자녀 안심·안전 에이전트로봇 시범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며 에이전트로봇은 아이, 부모, 교사 간 중개 로봇을 말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망을 활용한 아이들의 등하교, 태도,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치원,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 이외에도 초등학교 및 장애학교 등의 교육기관에서도 높은 활용성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주시는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 시도 2013년도 보육사업 발전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과 함께 기존 가전로봇산업과 스마트가전산업이 발달돼 이 업을 추진하는데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사업의 주관기관인 광주TP 가전로봇지원센터(센터장 임창균)는 지역 로봇산업육성 거점기관으로 로봇산업클러스터 구축, 기술집약형 고부가가치 창출, 지역 로봇 기업 육성을 통한 가전로봇 상용화 제품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시와 가전로봇지원센터는 이 사업을 통해지역 내 로봇기업 제품의 상용화 및 수요 창출을 통한 매출 증대 및 경쟁력 강화를 내다보고 있다. 지속적인 사용자 요구사항 수렴 및 개선을 통해 보다 안정된 서비스 기술 확보 기반의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유동국 원장은 "지역 로봇 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상용화 및 실수요와 연계될 수 있게 됐다"면서 "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템 개발을 통해 광주시가 전국 서비스 로봇 시장의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올해 최초로 시행하는 지자체주도형 로봇보급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세부추진단은 광주TP 가전로봇지원센터, 주관기업은 레드원테크놀러지가 맡고 있다.

hski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
  4.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5.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6.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