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일반인 희생자 신원 지자체에 알리지도 않고 올려보내 

[세월호 침몰]

[편집자주]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발생 8일째인 23일 전남 진도 팽목항에 희생자 추모와 실종자들의 무사생환 기도를 마친 한 불교 신자가 떠나기 위해 짐을 싸고 있다. 2014.4.23/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해경이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가운데 일반인 희생자의 신원조차 제대로 지자체와 공유하지 않아 업무혼선을 초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온 국민의 관심이 안산 단원고등학교 실종 학생들에게 쏠린 데 비해 일반 탑승객들은 시신 및 장례 절차마저도 정부가 소홀히 여긴다는 지적도 나온다.

해경과 경기도에 따르면 22일 밤 팽목항에서 남양주시의 한 병원으로 이송된 일반인 희생자의 신원을 경기도와 시가 사전에 인지하지 못해 혼란을 겪는 일이 발생했다.

때문에 해경이 사전에 경기도에 신원을 알려주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실정이다.

도와 시는 유족보다 먼저 마중 나가 도착하는 즉시 지원에 나설 계획이었으나 희생자가 장례식장에 들어올 때까지 인지를 못해 본의 아니게 소홀했다는 눈총을 받아야 했다.

일반인 희생자의 장례지원은 각 지자체들이 맡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더욱 낭패를 봤다는 후문이다.

더구나 일반인들은 병원 입원 절차 또한 학생들에게 양보하고 외곽으로 밀려나고 있어 또 하나의 상처로 작용할 우려도 있다는 지적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일반인들이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방치되는 분위기"라며 "지자체가 일반인 희생자들의 장례 지원을 맡았으나 해경의 비협조로 제대로 지원 못하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비효율적인 상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자 지자체들은 정부와 해경에 실종자 명단 요청하기를 그만두고 자체적으로 실종자 명단 조사에 착수했다.

이에 대해 해경은 "공식 희생자 수는 집계되지만 일반 탑승객 명단과 실종자 숫자는 조사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해운사 등에서 명단을 입수했으나 그동안 탑승 승객수와 실종자 및 사망자 명단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여론에 뭇매를 맞자, 명단 관련 정보를 함구하고 있다.

daidaloz@news1.kr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