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고는 남한 책임" 중위, '국보법 위반 아니다'

대법원, 이적표현물 소지 등 혐의 해병대 중위 파기환송
"천안함 발언, 진보적 언론에 게재된 수준…北 동조 아냐"

[편집자주]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해 "북한의 소행이 아니고 남한 군 당국의 책임"이라고 발언한 해군 장교에 대해 대법원이 국가보안법상 이적 행위를 적용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대법원 3부(주심 김신 대법관)는 이적표현물 소지 등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로 기소된 해병대사령부 김모 중위(31)에 대해 원심의 유죄 부분 중 일부를 파기하고 원심법원에 환송했다고 21일 밝혔다.

재판부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불멸의 혁명업적' 등 김 중위가 소지했던 출간물 등에 대해 이적성을 인정했지만 이것만으로 김 중위의 이적성 목적을 인정할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김 중위가 반국가단체나 이적단체라고 할 만한 단체를 구성하거나 가입해 활동한 적이 없고 국보법 위반 등으로 처벌받은 전력도 없는 점 등을 고려하면 김 중위가 북한의 활동에 동조하려는 이적행위의 목적을 갖고 이런 책자를 갖고 있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중위가 2006년 중국 여행 중 이적표현물로 분류되는 책자를 구입했지만 책을 빌려주는 등 내용을 전파하지 않고 4년8개월 넘게 집에 갖고있기만 했다는 점도 고려됐다.

재판부는 천안함 피격 사건 발생 당시 옆에 있던 하사 등에게 "군 훈련 중 사고가 났을 수도 있다. 북한의 소행이 아니다"라고 말하고 "(천안함·연평도 포격사건) 사태를 초래한 것은 남한 군 당국의 책임"이라는 취지의 글을 올린 부분에 대해서도 "진보적 언론에 게재된 정도로 그것을 두고 북한의 활동에 동조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김 중위는 2011년 이적표현물을 소지한 혐의 등으로 해사 보통검찰부에서 기소됐다. 김 중위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불멸의 혁명업적', '조선인민혁명군-기억의 정치, 현실의 정치' 등 책과 문건을 소지한 혐의를 받았다.

김 중위는 수사과정에서 "이적행위를 목적으로 책자를 소지한 것이 아니다"라며 "주체사상은 수령에 대한 우상숭배를 암암리에 강조하는 타락한 사유체계를 가진 잘못된 사상이고 (나는) 자유민주주의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지 않는다"라고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중위는 군사법원에서 1, 2심 재판을 받았고 모두 징역 6월과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chindy@news1.kr

많이 본 뉴스

  1. 미국 공연 때 콘돔 뿌린 비비 "야하고 다정한 게 중요"
  2. '네 번 결혼' 박영규 "아내, 25살 어려…장인·장모는 내 또래"
  3.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4. 프리지아, 핫팬츠 입고 아찔 각선미 자랑…인형 같은 비주얼
  5.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6.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