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교중 예비역 해군 대령 "수온 11도, 저체온증 견디기 어려워"

[진도 여객선 침몰] "실종자들 표류해 인근 섬으로 떠밀렸을 가능성도 낮아"

[편집자주]


해군 SSU 해난구조대장을 지낸 진교중 예비역 해군 대령은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와 관련, 선실 내에 갇혀있는 사람에게 산소를 외부에서 투입하는 방식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진 대령은 16일 YTN과의 인터뷰에서 "사고 수역의 수온이 11도로 사람이 견딜 수 있는 시간은 3시간이 한계다. 물이 찼다면 이미 저체온증으로 견딜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다 속 적막감이 주는 공포 때문에 견딜 수가 없다. 가장 빠른 방법은 심해잠수기법이 가능한 잠수사가 들어가는 것이다. 이후 빨리 생사확인을 하고 배를 인양해야 하다"고 덧붙였다.

진 대령은 "그러나 인양도 쉽지 않다. 해당 지역의 조류가 세다. 가능한 시간이 물높이가 가장 높거나 낮은 정조 시간때 플러스 마이너스 1시간 가량이다. 이 시간내에 선체를 인양해서 빨리 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실종자들이 표류해 섬으로 떠밀려갔을 가능성도 낮게 봤다.

진 대령은 이와 관련해 "수영을 할 수 있다면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거의 희박하다. 주변에 구조 어선과 함정 등이 떠있었고 파도 높이가 낮았기에 표류하고 있었다면 구조가 됐을 것"이라며 "민간 선박에 의해 구조가 돼 집계가 안됐을 가능성 외에는 힘든 상황이라고 판단된다"고 했다.

그는 사고 당시 '배 안에서 움직이지 말라'는 선내 방송이 있었다는 생존자들의 증언에 대해서도 "주변에 구조할 수 있는 배가 없거나 수온이 낮았다면 배에서 최대한 버텨야 한다"면서도 "선장이 판단할 때 배가 서서히 기울었을때는 가능하지만 급작스럽게 기울었다면 해당 지시는 잘못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4시 현재 해양경찰청의 발표에 따르면 사고 선박에는 총 459명이 탑승했으며 이 중 2명이 사망, 164명이 구조됐다.

cho8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