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전격 압수수색…포스코 P&S 어떤 회사?

철강가격 담합 및 간부 비리 혐의 가능성

[편집자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의 모습. 2013.9.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검찰이 16일 압수수색 중인 포스코P&S는 포스코 자회사로 철강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회사다.

철강소재와 알루미늄 등의 비철소재를 가공해 국내외로 판매하고 있으며 전신은 거양상사다. 거양상사는 1994년 포스트레이드로 사명이 변경된 후 1994년 포항코일센터를 합병했다. 1996년 7월 포스틸을 1대1로 흡수 합병하고 포스틸로 사명을 변경했다.

2011년에는 글로벌 소재 종합가공회사로 도약한다는 취지로 현재 사명인 '포스코P&S'로 이름을 바꿨 달았다. 이전까지는 포스코와 계열사 제품을 판매하는 상사 역할을 해왔다면 이때부터 철강과 비철소재 가공 판매 전문회사로 업종을 전환했다.

포스코P&S는 지난해 매출 2조7457억원에 영업이익 289억원을 냈다. 주요 주주는 포스코(95.3%)와 학교법인 포항공과대학교(4.7%)이다.

현재 대표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 체제 출범 후 신영권 전 대우인터내셔널 부사장이 맡고 있다. 그는 포스코에 입사한 후 2010년 9월 대우인터내셔널로 옮겨 경영기획총괄임원(전무), 영업3부문장(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검찰은 철강 제품 가격 담합 의혹을 포함해 이 회사 간부의 개인 비리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지검은 이날 오전 9시30분쯤부터 서울 역삼동 포스코P&S 본사 건물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거래내역이 담긴 회계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초 아연도 강판의 판매 가격 담합 혐의로 포스코 자회사 포스코ICT를 압수수색했으나 당시 포스코강판의 아연도 강판 가격 담합 의혹은 무혐의 처리됐다.

지난달 국세청은 포스코가 자회사 포스코P&S와 거래하는 과정에서 1300억원대의 조세를 포탈한 혐의를 포착하기도 했다.

포스코 P&S 관계자는 "정확히 어떤 혐의 때문에 압수수색이 이뤄졌는지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다"라면서도 "회사 차원이 아니라 개인 비리 혐의에 대한 조사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포스코 P&S모 임원은 자진해서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임원의 퇴직 사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검찰수사를 앞두고 사전에 회사를 그만둔 것으로 추정된다.

seeit@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