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염전장애인 인권침해방지 TF 구성


                                    

[편집자주]


전남 신안군은 섬 염전에서 인권침해 장애인이 다수 발견됨에 따라 장애인 인권침해 방지대책 테스크포스(T/F)팀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TF팀은 장애인 인권센터등 민간인 6명과 공무원 6명 등 12명이 참여해 장애인 보호대책을 수립, 일시보호와 일자리 알선 등 각종 사회복지서비스를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이들은 매주 장애인 인권 침해 보호대책회의를 갖고 장애인 관리사례를 개개인별로 파악해 발표하는 등 구체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또 시설입소를 희망하는 등록 장애인은 거주시설에 입소시키고 직업능력이 있는 등록 장애인은 직업훈련 후 장애인 고용기업이나 직업 재활시설 등에 취업을 알선하기로 협의했다.

군은 인권침해 지역에서 나오는 장애인들을 임시거주 할 수 있도록 장애인쉼터(아파트 1동)를 마련해 생활비, 장애등록비, 의료비등을 지급하고 신의면에는 장애인 전담업무공무원 사회복지사 1명을 전진 배치했다.

지금까지 염전종사인원 375명 중 장애인 인권침해로 의심되는 32명(장애의심 19명, 지적장애 8명, 뇌병변장애 1명, 시각장애 2명, 청각장애 1명, 기타 1명)은 우선 노숙인 시설에 입소해 있다. 장애의심 19명은 장애 등록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염전이 있는 지역에는 인권전문요원과 경찰합동으로 인권침해에 대한 상담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장애인 개개인에 맞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계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ofat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