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처럼 붙여 파킨슨병 원격 진단·치료 

IBS 나노입자연구단 김대형 교수팀 의료용 '전자패치' 개발

[편집자주]

웨어러블 전자소자를 집적시킨 의료용 패치를 피부에 부착한 모습© News1

"손에 파킨슨병으로 의심되는 이상 진전(떨림증상)이 감지됐습니다. 바로 병원으로 오시기 바랍니다."

국내 연구진이 이처럼 파킨슨병과 같은 질병징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바로 병원으로 전송해주는 의료용 '전자패치'를 개발했다. 특히 이 전자패치는 피부에 파스처럼 붙여 필요시 약물까지 투여할 수 있어 원격진료 시장분야에 광범위하게 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초과학연구원 나노입자연구단의 김대형 교수팀은 나노 물질을 사용해 운동 장애 질환을 진단하고 결과에 따라 치료까지 가능한 전자패치를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전자패치의 가장 큰 특징은 얇고 잘 휘어지기 때문에 피부의 굴곡을 따라 붙일 수 있다는 것.

실리콘이나 유리 재질의 단단한 기판 대신 산화물, 금속 나노박막, 나노입자 등을 조합해 얇고 가벼운 전자소자를 제작한 후 늘일 수 있는 패치에 전자소자를 전사·인쇄하는 방법을 구사했다.

또한, 내부에는 피부에 발생하는 압력, 근육의 떨림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와 수집된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약물을 방출하는 전자히터 등이 들어 있어 특정 신호가 감지됐을 때 분석한 정보로 피부에 투여하는 약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연구팀이 데이터 저장을 위해 개발한 메모리 소자는 저전력으로 구동되는 차세대 저항 메모리로, 생체 신호 측정 외에도 장애인용 의료기기 등 각종 고성능 웨어러블 전자 기기에 광범위하게 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초과학연구원 나노입자 연구단 김대형 교수© News1

김대형 교수는 "이번 웨어러블 전자소자 개발 성과가 차세대 피부 부착형 헬스케어 전자 기기의 연구 개발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질병의 치료와 진단을 위한 의료 산업분야에도 광범위하게 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인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Nature Nanotechnology)에 이날자로 게재됐다.

janus@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