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에 7명 "감정노동자, 진상손님 거부권한 필요"

심상정 정의당 의원실 '감정노동자에 대한 인식조사' 실시
국민 절반 "지나친 폭언·성희롱이 노동자의 가장 큰 고충"

[편집자주]

정의당 심상정 의원실 제공.© News1


국민 10명 중 7명이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감정노동자들이 고객으로부터 폭언, 폭행, 성희롱 등을 당했을 때 업무를 중단할 수 있는 권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심상정 의원에 따르면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20∼60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감정노동자에 대한 인식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72.8%가 고객의 폭언이나 성희롱에 고객응대를 거부할 수 있는 감정노동자의 권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51.8%)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감정노동자들이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참는다는 인상을 받은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그렇지 않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15.7%로 조사됐다.
자료제공=심상정 의원실. © News1


또 '감정노동자들의 가장 큰 고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50.9%는 지난친 항의, 폭언, 욕설, 성희롱이라고 답변했다. 28.7%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 15.2%는 낮은 임금과 불안한 고용, 5.1%는 장시간 업무와 야간노동 순으로 나왔다.

'감정노동자에게 불만제기나 항의를 어떠한 경로로 하는가'라고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35.4%는 '해당 직원에게 직접했다'고 대답했다.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27.5%, '해당 직원의 상급자나 담당자에게 했다'는 답변은 20%이다.

심상정 의원은 "감정노동에 대한 법적, 제도적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며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에는 업소에 손님을 거부할 권리를 명시하거나 직원에 대해 폭언 등을 할 경우에는 사업주가 고객을 고소할 수 있는 내용을 부착해 두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jepoo@news1.kr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