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체육계 부조리 근절"…검찰, 전방위 수사

박근혜, 안현수 귀화 언급하며 "파벌주의 등 되돌아봐야"
문화체육부 의뢰 10개 체육단체 수사…빙상연맹은 없어

[편집자주]

러시아 쇼트트랙대표팀 안현수(빅토르 안)가 10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해안클러스터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팔라스에서 열린 쇼트트랙 남자 1500m 결선에서 3위를 기록한 후 환호하고 있다. © News1 소치(러시아)=뉴스1 이동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체육계 비리에 대한 엄정한 근절 대책을 주문한 가운데 검찰은 이미 체육계 전반의 비위 혐의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박 대통령은 13일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합동 업무보고에서 러시아로 귀화해 소치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동메달을 딴 안현수(러시아명 빅토르 안) 선수를 언급하며 체육계의 구조적 비위 해결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파벌주의, 줄 세우기, 심판 부정 등 체육계 저변에 깔린 부조리와 구조적 난맥상에 의한 것이 아닌지 되돌아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 남자쇼트트랙의 에이스로 군림하던 안 선수는 대한빙상경기연맹 내부의 파벌 문제와 소속팀 해체, 부상 등으로 고심하던 중 러시아의 제의를 받고 2011년 귀화해 이번 올림픽에 출전했다.

비단 빙상연맹 뿐 아니라 체육계의 부조리한 관행은 널리 알려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문체부는 지난달 특별감사를 통해 조직 사유화, 부적절한 회계관리 등 문제를 적발해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검찰은 문체부의 수사의뢰 대상에 오른 10개 체육단체를 일선 검찰청 특별수사 전담부서에 배당해 수사하도록 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대한배구협회,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는 대한야구협회 등 비위사건을 각각 맡아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최창호)는 대한배드민턴협회와 대한공수도연맹, 대한복싱협회 등 사건을 맡았다. 수원지검은 경기도태권도협회, 울산지검은 울산시태권도협회 등을 각각 맡아 수사에 들어갔다.

다만 안 선수가 소속됐던 빙상연맹은 문체부의 수사의뢰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검찰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검찰은 사건을 맡을 검사·수사관을 정하고 문체부의 특별감사 자료를 검토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간 상태다. 검찰은 순차적으로 체육단체 관계자들을 소환해 구체적인 비위 정황을 파악할 방침이다.

chindy@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