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 폭력조직 ‘주안식구파’ 일망타진


                                    

[편집자주]


인천 주안 일대를 근거지로 조직간 세력다툼, 영세주점 갈취 등을 일삼은 조직폭력배 52명이 경찰에 검거됐다.

인천지방경찰청은 인천지역 폭력조직간 집단 패싸움 동원, 주점 손님 등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영세주점을 상대로 금품을 갈취한 ‘주안식구파’ 두목 유모(47)씨 등 핵심조직원 52명을 검거했다고 4일 밝혔다.

2008년경 주안파 두목 김모씨와 유씨가 수감된 후 2년 먼저 출소한 유씨는 두목 김씨로부터 조직재건 등에 대한 승계를 받아 ‘주안식구파’를 결성했다.

주안식구파는 조직 승계를 통해 조직원을 모집, 경쟁조직간 집단패싸움, 조직원 관리, 갈취 등 각종 불법행위를 일삼으며 인천에서 세력을 확장하는 등 조직 규모를 키워온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2011년 10월 21일 길병원장례식장 집단폭력사건 당시 간석파와 동맹해 조직원 29명을 비상 동원하는 등 조직간 집단패싸움(일명 전쟁)을 위한 조직범죄를 5회에 걸쳐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해 3월 11일 주점에서 사소한 시비를 빌미로 조직원 5명이 일반 시민 등 2명을 집단 폭행, 전치 4주의 상해를 입히는 등 개별범죄를 12회에 걸쳐 저지른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길병원 장례식장 폭력사건 이후 주안식구파 재건 및 활동 첩보를 입수, 2년간 피해자 확보, 통신·계좌추적, 접견기록, 영치금 내역 등 분석관련 증거를 확보했다.

증거를 확보한 경찰은 검찰과 협의해 전 조직원을 폭처법 4조(범죄단체구성활동)에 의거 기소했으며 두목, 부두목, 행동대장 등 주요조직원을 전원 검거했다.

경찰 관계자는 “비속적으로 인천 지역 주요 폭력조직에 대한 순차적 검거를 통해 조직을 와해 시켜 시민들의 체감 치안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폭력조직은 언제든지 뿌리가 뽑힌다는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키고 아시안게임 등 국제 행사를 앞두고 선제적으로 범죄분위기를 제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jujulu@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