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진 "이지스함 6척으로 증강…합참 곧 소요결정"

국회 예결위 답변에서 첫 공식화

[편집자주]

김관진 국방부 장관. 2013.1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7일 현재 해군에서 3척을 운용 중인 '이지스함'(7600톤급 이지스 구축함)을 6척으로 증강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처음으로 공식화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에 출석, 이어도 해역에 대한 방공식별구역 논란 등 한반도 주변국 긴장 고조 상황과 관련해 해군력 증강 추진 계획을 묻는 함진규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합동참모본부가 (이지스함) 소요 결정을 근일 내에 실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최대한 중기 이내에 이지스함을 6척으로 증강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지스함은 첨단 레이더 시스템으로 최대 200개의 목표물을 탐지·추적하고, 그 중 24개의 목표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해군 최정예 구축함으로, 우리 해군은 현재 세종대왕함과 율곡이이함, 서애류성룡함 등 3척의 이지스함을 운용 중이다.

지난 참여정부 당시 6척 건조 계획을 세우고 장기 추진해 왔으나 정권 말기 예산 등의 문제제기가 커지면서 3척으로 계획이 축소된 바 있다.

군은 최근 들어 다시 이지스함 추가 건조 계획을 세우고, 2020년대 중반까지 3척을 추가 건조하는 방안을 추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장관은 8일 발표할 예정인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에 이어도가 포함된다고 거듭 밝히며 "주변국과의 마찰과 긴장을 조성 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ydkim@news1.kr

많이 본 뉴스

  1. 미국 공연 때 콘돔 뿌린 비비 "야하고 다정한 게 중요"
  2.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3.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4.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
  5.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6.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