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장성택 실각한 듯...측근 2명 공개 처형(상보)

안보 당국 "모든 직책에서 해임된 듯...현재 신변 상태는 미확인"

[편집자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고모부이자 북한 정권의 2인자로 통했던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최근 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AFP) © News1 (뉴스1=AFP)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고모부인 북한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최근 실각한 것으로 보인다.

안보 관련 당국자는 3일 "최근 노동당 행정부 내 장성택의 핵심 측근들 2명에 대한 공개 처형 사실이 확인됐다"며 "장성택도 실각했을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 부위원장은 김정은 제1위원장의 집권 이후 사실상의 후견인으로서 2인자 위상을 유지해왔던 인물로 장 부위원장의 실각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북한 권력 구도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

최근 북한 국가안전보위부(보위부)는 당 행정부 내 장 부위원장의 핵심측근인 이용하 제1부부장과 장수길 부부장을 공개처형한 이후 장성택 소관 조직과 연계된 인물들에 대해서도 후속조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 당국은 보위부가 금년 들어 측근비리에 대한 조사를 진행함과 동시에 장 부위원장이 공개활동을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이며 사실상 권력에서 멀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후 북한 당국은 내부적으로 장 부위원장 측근의 공개 처형 사실을 전파하고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는 사상 교육을 실시하는 등 내부적인 동요를 차단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안보 당국은 장 부위원장이 당 정치국 위원 등 모든 직책에서 해임됐고 당 행정부 역시 기능이 무력화 되거나 해체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장 부위원장은 그간 노동당 정치국 위원과 행정부장, 중앙군사위 위원, 중앙위 위원 등을 겸임했으며 국가체육지도위원장,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은 물론 군에서도 대장 직위를 부여받은 바 있다.

안보 당국은 다만 장 부위원장의 부인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김정은의 고모)의 거취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 당국자는 "이번 사태는 사안의 성격으로 볼때 김 제1위원장의 재가 없이는 불가능한 일로 보고 있다"며 "직위 해임 이후 장 부위원장의 현재 신변이 어떤 상태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seojiba@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