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천안함프로젝트 상영금지 재발 방지법' 발의


                                    

[편집자주]

도종환 민주당 의원. 2012.7.09/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영화 '천안함프로젝트' 상영 중단 사태와 같이 상영관측이 일방적으로 영화 상영을 중단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도종환 민주당 의원은 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는 적법한 절차를 통해 상영 중인 영화에 대해 외부에서 상영 중단 등 압력을 행사하고, 상영관 측이 일방적으로 상영을 중단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개정안은 적법한 이유 없이 외부에서 상영을 간섭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도록 했으며 상영관이 영화 상영을 중단하고자 할 때는 영화업자들과의 사전 협의도 거치도록 했다.

도 의원은 "천안함프로젝트 상영중단은 표현의 자유와 국민들의 감상 권리를 특정집단의 압력으로 제한해 한국 영화를 후퇴시킨 사태였다"며 "민주국가에서 당연히 보장받아야 할 예술표현 및 감상에 대한 자유권을 지키기 위해 개정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영화 '천안함프로젝트'는 지난 9월 개봉한 이후 다양성영화 박스오피스 부문에서 1위에 오르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메가박스에서 개봉한지 이틀 만에 '일부 단체의 강한 항의 및 시위에 대한 예고로 인해 관람객 간 현장 충돌이 예상된다'는 이유로 상영을 돌연 중지한 바 있다.

sanghwi@news1.kr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