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중 전 대우회장 귀국..추징금 23조 낼까? 


                                    

[편집자주]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부암동 A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우그룹 창립 46주년 기념행사에 참석,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2013.3.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우중 전 대우회장이 귀국하면서 23조원에 달하는 대우그룹 분식회계 관련 추징금을 김 전 회장이 낼 것이냐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전날 베트남하노이에서 인천공항으로 입국했다.

김 전 회장의 귀국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추징금을 완납하겠다고 밝표한 이후 이뤄졌다.

김 전 회장은 대우그룹 분식회계를 주도한 혐의로 추징금 23조300억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대법원은 지난 2006년 김 전 회장에 17조9000억원의 추징금을 부과했다. 임원 5명에 부과된 추징금을 더하면 총23조300억원에 달한다.

김 전 회장은 재산이 없다며 추징금 납부를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엔 조세회피처에 숨겨둔 은닉재산 840억원을 추징당한 바 있으며 장남 선엽씨가 포천아도니스골프장 대주주로 있다.

법무부는 지난달 '범죄수익은닉 규제 및 처벌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른바 김우중법이라 불리는 이 개정안은 추징금을 당사자의 가족이나 제3자로부터도 추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하면 김 전 회장 가족 소유 재산의 출처 등을 조사해 추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재계에선 김 전 회장이 입국한 것은 미납 추징금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서라고 해석했다. 추징금 완납에 대한 입장 혹은 추징금 부과가 부당하다는 의견을 피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전 회장 측은 추징금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김 전 회장이 개인 이득을 취한 것이 아니라 회사일을 하다가 생긴 일인만큼 다른 사례와 다르게 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김 전 회장 측근들은 "추석을 쇠러 귀국한 것 일 뿐 추징금 논란에 대한 입장 표명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xpert@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