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철 SLS그룹 회장은 누구?


                                    

[편집자주]


 
 
SLS그룹 이국철(50) 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신재민 전 문화관광체육부 차관에게 거액을 후원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이 회장과 SLS그룹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구 출신인 이 회장은 대구 대봉초등학교와 서울 국립 철도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981년 9급 공무원으로 취업했다.
 
그러나 학교 선배의 권유로 10여 년 동안의 공무원 생활을 마치고 사업을 시작했다. 공무원 재직 시절 철도관련 업무를 맡았던 경험을 살려 철도 부품 공장을 운영하던 중 옛 해태중공업 창원 공장을 인수했다.
 
이어 국내 최초 신형 무궁화 객차의 개발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그는 2005년 신아조선을 인수, 철도차량을 제작 및 공급하는 SLS중공업과 선박을 제작 및 공급하는 SLS조선을 운영했다.
 
'바다(Sea), 땅(Land), 하늘(Sky)'에서 큰 족적을 남기는 기업이 되자는 큰 뜻을 품고 출발한 SLS그룹은 2009년 1조1000억원의 매출액을 올리며 승승장구했지만, 분식 회계 의혹으로 국세청의 조사와 검찰 수사를 받았다.
 
창원지법은 지난해 11월 뇌물공여 및 허위공시, 비자금조성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 회장과 형인 이모 대표이사에 대해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했다.
 
이 회장은 2007년 8월 SLS조선의 1400억원 규모 자본잠식을 은폐하기 위해 싱가포르 소재 해운회사로부터 차입한 1억달러를 자본으로 허위 공시한 혐의 등으로 지난해 12월 불구속 기소됐다.
 
이 대표이사는 2005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SLS조선 및 중공업과 하청업체 사이의 공사비를 과다 계상하는 방법으로 45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주택구입과 채무변제 등 개인 용도로 쓴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결국 SLS그룹은 해체의 길로 들어섰다. SLS조선은 워크아웃에 돌입해 신아조선으로 이름이 다시 바뀌고, 일부 회사는 매각되거나 파산 상태에 이르렀다.
 
이 회장은 지난8월 권재진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 기자실에서 권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에 자신을 검찰에서 '기획 수사'토록 지시했다고 주장하는 폭로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그는 권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야당측 증인으로 나와 현 정권과 민정수석실, 검찰 등을 비난하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kms@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