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생중계'의 힘…네이버도 놀랐다


                                    

[편집자주]

네이버 뮤직을 통해 전세계 73개국에 생중계된 샤이니 컴백쇼 © News1


요즘 네이버는 놀란 입을 다물지 못하고 있다.

지난 19일 네이버 뮤직에서 실시간 생중계된 '샤이니 컴백쇼'를 전세계 73개국 네티즌들이 시청했기 때문이다. 일본·동남아·중국·미국 순으로 접속자가 많았다.

이 중계를 본 전세계 10·20대들만도 무려 12만명. 지난 1월 '소녀시대 V 콘서트' 60개국을 뛰어넘는, 샤이니의 말 그대로 '글로벌한 인기'와 높은 위상을 실감케 한 장면이다.

특히 모바일 트래픽이 PC보다 2배가량 더 급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측이 예상하는 이번 쇼케이스의 중계효과는 역대 최고. 유ㆍ무형의 광고 효과까지 감안한다면 파급력은 이보다 더 클 수 있다는 게 네이버의 추산이다.

실시간 인터넷 방송이 뜨고 있다. 쇼케이스나 기자간담회, 제품발표회 등 '글로벌 동기화' 시대를 맞아 국경을 넘는 소통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 지난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를 통해 세계적인 인기를 끈 뒤 이런 흐름은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실제 실시간 동영상 플랫폼 유스트림이 지난해 온라인 중계한 '싸이 서울스타일 콘서트'는 미국, 캐나다 등 전세계 145개국에서 시청했다. 이곳에서 지난 1월 생중계된 버락 오바마의 미국 대통령 취임식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무려 168개국, 20만명이 지켜봤다.
전세계에 동시 생중계되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 © News1


이런 기세를 이어 유스트림은 오는 25일 열리는 제18대 대한민국 대통령 취임식을 오전 11시부터 전 세계에 생중계한다. 해외에 거주하는 한인 교포와 외국인 시청자를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열리는 취임식 현장을 동시통역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몇 개국에서 이날 취임식을 지켜볼지도 관심이다.

지난 20일 한국GM이 인터넷과 모바일로 생중계한 '쉐보레 트랙스' 신차발표회는 50개국의 네티즌들이 지켜봤다. 지난해 10월 쉐보레 말리부 출시행사는 인터넷방송 아프리카TV를 통해 생중계돼 전 세계 약 47만명의 시청자가 참여한 바 있다.

이렇듯 실시간 생중계는 스마트폰의 보급, 트위터·페이스북과 같은 사회관계형서비스(SNS)의 확산과 맞물리면서 더욱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홍보팀의 이소영 과장은 "스마트폰 등 첨단 모바일기기 이용자가 늘면서 세계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국경이 없는 실시간 인터넷 방송은 기업, 연예인들에게 이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힘이자 주요한 글로벌 홍보 수단으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janus@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