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근, 온라인 저작물 삭제권리 법제화 추진

본인 글·사진·동영상 삭제요청시 업체 즉시 삭제토록
저작권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발의

[편집자주]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 2012.7.2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12일 자신이 인터넷에 올린 글과 사진·동영상 등을 포털 사이트나 검색엔진에서 삭제할 수 있는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 두 건을 대표 발의했다.

이 의원이 이날 발의한 저작권법 개정안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글 등을 올린 당사자가 온라인서비스업체에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삭제를 요청할 수 있고, 이를 요청받은 서비스제공자는 확인 절차를 거쳐 즉시 이를 삭제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 저작권법에는 인터넷에 글 등을 올린 사람이 동의하지 않는 저작물에 대해서 복제 및 전송 중단을 요구할 수 있지만 삭제 요청에 대한 근거는 없다.

정보통신망법에서는 저작물 삭제 요청을 할 수 있는 경우를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이 있는 경우' 만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렇다 보니 단순히 자기가 작성한 글 등이 공개되어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에도 서비스제공자에게 삭제를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명시한 근거가 실질적으로 없는 셈"이라며 "온라인 상에서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신상털기가 자주 문제가 돼 심지어 가족들의 신상까지 노출되고 있어 온라인 공간에서 최소한의 '잊혀질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개정안의 주요내용인 '개인정보의 자기결정권'은 헌법 제10조 일반적 인격권과 헌법 제17조 사생활 자유에서 근거를 찾고 있다"며 "일각에서 헌법 제21조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나 이 개정안은 명확히 자신이 작성한 저작물만을 삭제 요청의 대상으로 한정하고 있으므로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과는 거리가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나 밝혀지기 꺼려하는 개인의 신상까지 무분별하게 전파돼 억울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자신이 쓴 저작물은 자신이 삭제할 수 있는 최소한의 권한은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tru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