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서 사전투표소 불법카메라 2대 더 나와… 총 14대

현재까지 인천 7대, 양산 6대, 울산 1대 발견

(인천=뉴스1) 박소영 기자 | 2024-03-29 16:39 송고 | 2024-03-29 17:28 최종수정
경남 양산시 덕계동 행정복지센터 사전투표소에서 발견된 불법 카메라. (경남경찰청 제공) 2024.3.29/뉴스1
경남 양산시 덕계동 행정복지센터 사전투표소에서 발견된 불법 카메라. (경남경찰청 제공) 2024.3.29/뉴스1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카메라 2대가 추가로 발견됐다.

29일 인천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인천 송도2동과 3동 행정복지센터에 마련된 총선 사전투표소 2곳에서 불법 카메라가 각각 1대씩 추가로 발견됐다.
이날 추가로 발견된 불법 카메라 2대는 앞서 검거된 용의자가 경찰 진술 과정에서 설치 사실을 밝힌 것으로서 인천선관위 측이 해당 사전투표소 점검 과정에서 이를 찾아냈다.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는 용의자 A 씨는 현재 인천 논현경찰서에서 수사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남동구 장수·서창동과 서창2동, 계양구 계산1, 2, 4동 행정복지센터 등 5곳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건조물 침입·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전날 오후 9시 10분쯤 경기 고양시 소재 자택에서 A 씨를 긴급체포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 씨는 "부정 선거를 우려해 카메라를 설치했다"는 취지로 경찰에 진술했다. A 씨의 유튜브 방송 채널엔 작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당시 불법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전투표소 영상도 게재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영상에선 A 씨가 강서구청장 선거 사전투표소 한 곳의 입구 쪽에 설치한 카메라 영상을 보며 선관위가 발표한 개표 인원과 자신이 설치한 카메라 영상 속 투표 인원의 차이를 계산하는 모습이 나온다.

영상 속 A 씨는 "선관위가 발표한 인원이 내가 촬영을 통해 계산한 인원보다 200명이나 많다"며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 수사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인터넷으로 대검찰청에 '부정선거' 수사 의뢰 민원을 제기하는 모습도 촬영했다.

경찰은 인천 지역 외에도 경남 양산시와 울산 등의 총선 사전투표소 및 개표소 등에서도 불법 설치된 카메라가 잇달아 발견됨에 따라 A 씨가 이들 지역의 카메라를 설치했는지 여부도 조사 중이다. 그러나 경찰은 아직 인천과 양산·울산과 불법 카메라 설치를 '동일범'으로 판단하고 있진 않다.

현재까지 총선 사전투표소 및 개표소 등에서 발견된 불법 카메라는 인천 7대, 양산 6대, 울산 1대 등 총 14대다.

인천선관위 관계자는 "불법 카메라 탐지기를 이용해 투표소 전체를 선거 전에 지속해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imsoyo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