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은혜 "교원단체와 적극 소통"…교총 "자주 만나 협력하길"

교육부-교총 올해 첫 정책간담회…양측 소통·협력 약속
교총 "유치원→유아학교로…교권강화 법안 통과 힘써달라"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9-02-20 13:12 송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교총회관에서 열린 '교육부 장관-한국교총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2.20/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교총회관에서 열린 '교육부 장관-한국교총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2.20/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국내 최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에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약속했다. 하윤수 교총 회장도 교육부와의 정례적·상시적 정책 협의를 통해 교육현안을 풀 수 있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유 부총리와 하 회장은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교총 2층 단재홀에서 '교육부-교총 정책간담회'를 진행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교총을 방문한 건 2016년 이준식 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후 3년 만이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교총에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의 뜻을 전했다. 그는 "교육정책은 교육부만의 노력으로는 실현되기 어렵고 교총을 비롯한 교원단체와 현장의 선생님들의 관심·참여·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앞으로 더 자주 교총과 대화하고 협력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을 위해 교육부와 교총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라며 "지난 100년간 대한민국이 산업화와 민주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나라로 거듭나는데 교육과 인적자원이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100년을 앞두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발전시키는 힘도 교육에서 나와야 하고 사람 중심의 교육을 어떻게 준비시키고 나갈지에 대해서도 교육계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교육부와 교총을 포함한 교원단체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정책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협조도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그동안 교육현안을 해결하고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교총이 적극 나서고 협조해 많은 일들이 원만하게 해결돼왔다"며 "앞으로도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도 교총을 포함한 교원단체 요청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하윤수 회장도 유 부총리·교육부와의 협력을 기대했다. 하 회장은 "이번 부총리의 교총 방문이 '현장과의 소통 강화' 약속을 이행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또 교육개혁과 정책 수립에 교원과 교원단체의 의견을 수렴·반영하겠다는 의지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총리의 이번 교총 방문이 단발성이 아니라 더욱 의미를 갖기 위해 교육부와 교총간 정례적·상시적 정책협의를 통해 교육현안을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 회장은 정책과제도 제안했다. 그는 "올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일제 잔재 청산과 유아 교육기관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 유치원 명칭을 유아학교로 변경하는 유아교육법 개정에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했다.

교총 숙원사업인 '교권 3법'의 완성을 위한 노력도 요청했다. 교권 3법은 교원지위법·학교폭력예방법·아동복지법 개정안 등 교권 보호를 위한 법안을 말한다.

이 가운데 현재 교사의 학생 생활 지도권 강화 규정 신설을 골자로 하는 아동복지법은 개정됐다. 교육활동 침해행위 발생 시 교육감이 이를 저지른 사람을 반드시 고발토록 하는 내용의 교원지위법 개정안은 국회 본회의 통과만을 남겨두고 있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일선 학교에서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는 내용의 학교폭력예방법 개정안만 계류돼 있는 상황이다.

하 회장은 "부총리가 지난달 교육계 신년교례회에서 '교권이 존중돼 아이들을 가르치고 훌륭하게 키우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 만큼 이러한 약속이 실천될 수 있도록 교원지위법과 학교폭력예방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에 힘써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jh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