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나리니 그룹, 2024샌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에서 ER+, 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mBC) 환자들을 위해 오르세르두®(엘라세스트란트)의 역할을 강화하는 새롭게 확장된 데이터 발표

  • 실제 증거는 ER+/HER2-ESR1 돌연변이 진행성 또는 mBC 환자 치료를 위한 오르세르두의 효능을 보강한다.
  • 아베마시클립과 병용한 엘라세스트란트의 업데이트된 결과는 ESR1 돌연변이 상태와 관계없이 ER+/HER2- mBC 환자에서 유리한 효능을 보이며, 관리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나타낸다.

피렌체, 이탈리아와 뉴욕, 2024년 11월 27일 /PRNewswire/ -- 업계를 선도하는 국제적인 제약 및 진단 회사 메나리니 그룹(Menarini Group) ("메나리니")과 암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종양 치료제를 공급하는 데 주력하는 메나리니 그룹의 완전 소유 자회사인 스템라인 테라퓨틱스(Stemline Therapeutics, Inc.) ("스템라인")가 2024년 12월 10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2024 샌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SABS)에서 오르세르두(ORSERDU®) (엘라세스트란트(elacestrant))에 대한 새롭게 확장된 데이터를 발표한다. 특히 이 회사는 ER+/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mBC)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오르세르두의 실제 암의 진행이 없는 생존기간(rwPFS) 결과를 발표한다. 동사는 또한 엘라세스트란트와 아베마시클립 병용에 대한 업데이트된 효능 결과와 함께 일렉트라(ELECTRA) 및 엘리베이트(ELEVATE) 임상 1b/2상의 통합 안전성 분석 자료도 발표한다.

 

오르세르두의 실제 진행이 없는 생존 데이터

오르세르두는 전이 상황에서 시전에 내분비 치료(ET)를 진행한 결과 ER+, HER2 진행성 또는 mBC 종양의 최대 50%에서 발생하는 ESR1 돌연변이 종양을 표적으로 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경구용 에스트로겐 수용체 길항제(SERD)로 승인되었다. 오르세르두는 2023년 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이후, 현재 mBC 치료 환경에서 실제 적용 특성을 파악할 충분한 시간이 지났다.

SABCS 2024에서 보고될 결과는 ER+/HER2 진행성 또는 mBC 환자들의 실제 상황에서 오르세르두의 효능을 보여준다. 전체 모집단 분석 결과 6.8개월의 중간 rwPFS가 입증되었다. mBC에서 한 두 가지의 사전ET를 진행한 환자들의 중간 rwPFS는 8개월이었다. 관찰된 rwPFS는 이 분석 대상의 하위 그룹들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다른 환자 하위 그룹들에서 나온 업데이트된 결과와 추가 정보는 이 심포지엄에서 발표된다.

전체 초록(SESS-1876)은 여기(페이지 1748)에서 확인할 수 있다.

UT 헬스 샌안토니오 의과대학 교수이자 MD 앤더슨 암 센터 유방 의학 종양학자인 버지니아 카클라마니(Virginia Kaklamani) MD, DSc는 "이 흥미로운 데이터는 오르세르두 단독 치료를 통한 임상적으로 중요하며 실제 암의 진행이 없는 생존 사례를 보여준다"면서 "이러한 결과는 임상 의사로서 액체 생검을 이용하여 각각의 질병이 진행될 때 ESR1 돌연변이에 대한 환자들의 종양을 검사하여 환자들의 치료를 적절하게 맞춤화하고 그 치료를 최적화할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엘라세스트란트와 아베마시클립 병용 연구

엘리베이트와 일렉트라 1b/2상 임상시험은 둘 모두 종양의 ET 내성을 극복함으로써 병용 치료 옵션을 통해 환자 예후를 평가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SABCS 2024에서 보고될 결과에는 바람직하게도 암의 진행이 없는 생존기간(PFS) 데이터를 보여주는 일렉트라 연구의 업데이트된 효능 결과가 들어 있다. 효능 평가가 가능한 모든 환자들에서 암의 진행이 없는 생존기간(mPFS) 중앙값은 8.6개월이었다. ESR1 돌연변이가 있는 환자의 경우 mPFS는 8.7개월이었다. ESR1 돌연변이가 없는 환자들의 mPFS는 7.2개월이었다.

 

또한 일렉트라와 엘리베이트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통합 안전성 분석 결과, 엘라세스트란트와 아베마시클립을 병용 치료하고 이전에 한 가지 이상의 사전 치료를 받은 ER+/HER2- mBC 환자들에서 관리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다. 이 병용 치료를 받은 모든 환자들의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두 약물의 알려진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했다. 가장 흔한 모든 등급의 부작용(AE)(≥ 20%)은 설사, 메스꺼움, 호중구 감소증, 구토, 피로, 빈혈과 식욕 감소였다. 4등급 AE는 관찰되지 않았다.

전체 초록(SESS-1910)은 여기(페이지 333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의대 교수이자 유방암 윈터호프 가족 기부 교수 호프 S. 루고(Hope S. Rugo) MD는 "엘라세스트란트와 아베마시클립 병용 치료에 대한 이 업데이트된 결과는 이러한 약물들을 병용할 때 새로운 독성 신호 없이 고무적인 암의 진행이 없는 생존 데이터와 바람직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지속적으로 보여준다"면서 "엘라세스트란트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서 병용 요법의 내분비 치료 중추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계속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임상시험이 진행됨에 따라 이 병용 치료를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메나리니 그룹 CEO 엘친 바커 에르군(Elcin Barker Ergun)은 "이러한 암의 진행이 없는 생존 결과를 실제 상황에서 보게 되어 매우 기쁘고, 이는 오르세르두가 종양 전문의들이 환자들에게 제공할 의미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면서 "우리는 엘라세스트란트에 대한 우리의 강력한 임상 연구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단독 치료 및 병용 치료 상황 둘 모두에서 이 약물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목표는 오르세르두를 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는 새로운 환자 집단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메나리니 스템라인은 또한 3상 에메랄드(EMERALD) 임상시험과 진행 중인 여러 임상시험에서 나오는 기타 관련 데이터의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메나리니 스템라인 초록 전체 리스트: 

제목: 엘라세스트란트를 투여한 ER+/HER2- 진행성 유방암 성인 환자들의 실제 암의 진행이 없는 생존기간(rwPFS): 미국의 보험금 청구 자료를 이용한 후향적 분석
포스터 번호: P3-10-08
일시: 12월 12일 목요일12-2 PM CST
장소: TBC
발표 저자: Elyse Swallow

제목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HER2 음성(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mBC) 환자들(pts)에 대한 엘라세스트란트와 아베마시클립(아베마 ) 병용 치료
포스터 번호: PS7-07
일시: 12월 12일 목요일, 7-8:30 AM CST
장소: TBC
발표 저자: Hope Rugo

제목: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HER2 음성(HER2-)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mBC) 환자들의 엘라세스트란트 병용 치료: 엘리베이트, 1b/2상, 오픈 레이블, 엄브렐라 연구
포스터 번호: PS7-06
일시: 12월 12일 목요일, 7-8:30 AM CST
장소: TBC
발표 저자: Hope Rugo

제목: ESR1 돌연변이 종양이 있는 ER+, HER2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mBC)의 엘라세스트란트 대 SOC: 3상 에메랄드 임상시험에서 ESR1 대립유전자 빈도와 임상 활동

포스터 번호: P1-01-25
일시: 12월 11일 수요일, 12-2 PM CST
장소: TBC
발표 저자: Aditya Bardia

제목: 엘리건트(ELEGANT): 전 세계 다기관 무작위 오픈 레이블 3상 임상시험에서 재발 위험이 높은 노드 양성,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HER2 음성, 초기 유방암 남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엘라세스트란트 대 표준 내분비 치료
포스터 번호: P2-08-21
일시: 12월 11일 수요일, 5:30-7:30 PM CST
장소: TBC
발표 저자: Aditya Bardia

제목: 아델라(ADELA): 내분비 치료(ET)와 CDK4/6i에서 진행 중인 ESR1 돌연변이 종양을 가진 ER+/HER2 진행성 유방암(aBC) 환자들을 대상으로 엘라세스트란트와 에베롤리무스(everolimus) 병용 치료 대 엘라세스트란트 단독 치료에 대한 무작위 3상 더블 블라인드 위약 대조 임상시험
포스터 번호: P2-10-21
일시: 12월 11일 수요일, 5:30-7:30 PM CST
장소: TBC
발표 저자: Antonio Llombart-Cussac

제목: 엘친(ELCIN): CDK4/6 억제제(CDK4/6i) 미경험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HER2 음성(HER2-) 전이성 유방암(mBC) 남녀 환자들에 엘라세스트란트 투여: 오픈 레이블 다기관 2상 시험
포스터 번호: P2-08-20
일시: 12월 11일 수요일, 5:30-7:30 PM CST
장소: TBC
발표 저자: Virginia Kaklamani

엘라세스트란트 임상 개발 프로그램

엘라세스트란트는 전이성 유방암에서 단독 치료 또는 다른 치료와 병용하여 복수의 회사들이 후원하는 임상 시험에서 연구되고 있다. 에메랄드(NCT03778931)는 ER+, HER2- 진행성/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에 대한 2차 또는 3차 단독 치료제로 엘라세스트란트를 평가하는 무작위, 3상, 오픈 레이블, 활성 대조군 연구이다. 엘리베이트(NCT05563220)는 엘라세스트란트를 알펠리십(alpelisib), 에베롤리무스, 카피바서팁(capivasertib), 팔보시클립(palbociclib), 리보시클립(ribociclib) 또는 아베마시클립과의 병용 치료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 1b/2상 임상 시험이다. 일렉트라(NCT05386108)는 ER+, HER2- 유방암 환자들에게 아베마시클립과 병용한 엘라세스트란트를 평가하는 오픈 레이블, 1b/2상 다기관 연구이다. 2상 부분에서는 뇌로 전이된 환자들에 대한 이 치료법을 평가한다. 엘친(NCT05596409)은 이전에 한 번 또는 두 번의 호르몬 치료를 받았고 전이 상황에서 사전에 CDK4/6 억제제를 사용하지 않은 ER+, HER2- 진행성/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의 엘라세스트란트 효능을 평가하는 2상 시험이다. 아델라(NCT06382948)는 ESR1 돌연변이 종양을 가진 ER+, HER2- 전이성 mBC 환자들에서 에베롤리무스와 병용한 엘라세스트란트를 평가하는 3상 무작위, 더블 블라인드 시험이다. 엘리건트(NCT06492616)는 재발 위험이 높은 노드 양성,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HER2 음성, 초기 유방암 남녀 환자들에게 표준 내분비 치료와 엘라세스트란트를 비교 평가하는 3상 연구이다. 또한, 엘라세스트란트는 전이성 유방암 뿐만 아니라 초기 질환에 대한 연구자 주도형 임상 시험, 다른 회사들과 협력하여 진행되는 임상 시험에서도 평가되고 있다.

오르세르두 (엘라세스트란트) 

미국 처방: 345mg 정제인 오르세르두(엘라세스트란트)는 적어도 한 번의 내분비 치료 후 질병이 진행 중인 에스트로겐 수용체(ER) 양성, 인간 표피 성장 인자 수용체 2(HER2) 음성, ESR1 돌연변이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 걸린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에게 처방된다.

미국 내 처방에 대한 전체 정보는 www.orserdu.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안정성 정보

경고 및 예방 조치

이상지질혈증: 오르세르두를 복용한 환자들에서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고중성지방혈증이 각각 30%와 27%의 발병율로 발생했다. 3등급 및 4등급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고중성지방혈증 발병률은 각각 0.9%와 2.2%였다. 오르세르두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시작 전과 주기적으로 지질 프로파일을 모니터링하기 바란다.

배아-태아 독성: 동물과 그 행동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산부에게 오르세르두를 투여할 경우 태아에 해가 될 수 있다. 임산부와 가임 여성들에게는 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조언해야 한다. 가임 여성들에게 오르세르두 투여 기간 중과 마지막 투여 후 1주일 동안에는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할 것을 조언하기 바란다. 가임 여성 파트너가 있는 남성 환자들에게 오르세르두 투여 기간 중과 최종 투여 후 1주일 동안에는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할 것을 조언해야 한다.

부작용 

오르세르두를 투여받은 환자들의 12%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생겼다. 오르세르두를 투여한 환자의 1% 이상에서 발생한 심각한 부작용은 근골격계 통증(1.7%)과 메스꺼움(1.3%)이었다. 오르세르두를 투여받은 환자의 1.7%에서 심정지, 패혈성 쇼크, 게실염, 원인 불명(각 1명) 등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겼다.
실험실 이상을 포함한 오르세르두의 가장 흔한 부작용(≥ 10%)은 근골격계 통증(41%), 메스꺼움(35%), 콜레스테롤 증가(30%), AST 증가(29%), 중성지방 증가(27%), 피로 증가(26%), 헤모글로빈 감소(26%), 구토(19%), ALT 증가(17%), 나트륨 감소(16%), 크레아티닌 증가(16%), 식욕 감소(15%), 설사(13%), 두통(12%), 변비(12%), 복통(11%), 홍조(11%), 소화불량(10%)이었다.

약물 상호 작용

CYP3A4 유도제 및/또는 억제제와 병용: 강력 또는 중등도 CYP3A4 억제제와 오르세르두를 병용하면 안 된다. 강력 또는 중등도 CYP3A4 유도제와 오르세르두를 병용하면 안 된다. 

특정 집단에서 사용  

수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오르세르두 치료 중과 마지막 복용 후 1주일 동안은 모유 수유를 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

간 장애: 중증 간 장애 환자(차일드-퓨 C 등급)들은 오르세르두를 사용하면 안 된다. 중등도 간 장애 환자(차일드-퓨 B 등급)들에게는 오르세르두 용량을 줄여야 한다.

소아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오르세르두의 안전성과 효과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

의심되는 부작용을 보고하려면 1-877-332-7961로 스템라인 테라퓨틱스 또는 1-800-FDA-1088이나 www.fda.gov/medwatch로 FDA에 연락하기 바란다.

메나리니 그룹 

메나리니 그룹은 47억 달러의 매출과 17,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국제적인 유수의 제약 및 진단 회사이다. 메나리니는 심장, 종양, 폐렴, 소화기, 전염병, 당뇨병, 염증 및 진통제 제품들을 통해 미충족 수요가 높은 치료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18개의 생산 사이트와 9개의 연구 개발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메나리니의 제품들은 전세계 140 개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상세 정보가 필요할 경우 www.menarini.com을 방문하기 바란다.

스템라인 테라퓨틱스

 메나리니 그룹의 완전 소유 자회사 스템라인 테라퓨틱스("스템라인")는 새로운 종양 치료제 개발과 상용화에 집중하는 상업 단계의 바이오 제약 회사이다. 스템라인은 에스트로겐 수용체(ER) 양성, 인간 표피 성장 인자 수용체 2(HER2) 음성, ESR1 돌연변이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을 가졌으며 최소 한 번의 내분비 치료 후 질환이 진전된 폐경 후 여성 또는 성인 남성의 치료를 위한 경구 내분비 치료제 오르세르두®(엘라세스트란트)를 미국과 유럽에서 상용화한다. 또한 스템라인은 공격성 혈액암인 아구성 형질세포 양수상 세포종양(BPDCN) 환자를 위한 CD123 용 새로운 표적 치료제 엘존리스(ELZONRIS®)(타그락소푸스퍼즈(tagraxofusp-erzs))를 미국과 유럽에서 상용화하는데, 이는 지금까지 미국과 E.U.에서 유일하게 승인된 BPDCN 치료제이다. 스템라인은 또한 다발성 골수종 XPO1 억제제 넥스포비오(NEXPOVIO®)(셀리넥소(selinexor))를 유럽에서 상용화한다. 또한 스템라인은 여러 고형암과 혈액암의 다양한 개발 단계에 있는 소분자 및 바이오로직스의 광범위한 임상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다.

로고: https://mma.prnasia.com/media2/2296569/4833355/Menarini_Industrie_Farmaceutiche_Riunite_Logo.jpg?p=medium600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이영섭

|

편집국장 : 채원배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47 (공평동,SC빌딩17층)

|

사업자등록번호 : 101-86-62870

|

고충처리인 : 김성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병길

|

통신판매업신고 : 서울종로 0676호

|

등록일 : 2011. 05. 26

|

제호 : 뉴스1코리아(읽기: 뉴스원코리아)

|

대표 전화 : 02-397-7000

|

대표 이메일 : webmast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사용 및 재배포, AI학습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