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산 직행버스 17일 운행…양산시, 5000번 노선 신설

지역 균형발전·영산대 등 원거리 통학 개선 기대

17일부터 동서 양산 직행버스 노선에 투입될 버스.(양산시 제공)
17일부터 동서 양산 직행버스 노선에 투입될 버스.(양산시 제공)

(양산=뉴스1) 허충호 기자 = 양산시는 동양산과 서양산을 빠르게 연결하는 직행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오는 17일부터 운행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동양산~서양산 간 기본 일반버스 노선의 긴 배차간격과 소요시간에 대한 시민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노선의 증차나 신규노선 도입에 대한 검토를 통해 직행좌석 5000번 노선 신설을 확정했다.

신설 직행구간에는 모두 4대의 버스가 투입된다.

하지만 버스 출고기간이 지연돼 우선 2대로 하루 8회 운행하고, 연말에 나머지 2대도 추가 투입해 운행회수를 16회로 늘릴 방침이다.

5000번 직행노선이 개통되면 동양산~서양산 이동시간이 1시간 이내로 단축돼 대중교통 이용객의 편리성이 제고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5000번은 간선도로 위주로 운행된다.

시 당국은 평시간대 물금역에서 영산대까지 1시간 이내로, 출근시간대는 직장인 및 원거리 통학생을 감안해 증산 차고지에서 영산대학교까지 70분 이내 연결을 목표로 세부노선을 확정했다.

특히 물금역, 양산부산대 병원·학교, 덕계사거리, 개운중·효암고 등 주요 정류소만 정차하는 등 접근성보다는 빠른 연결에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현재 동양산과 서양산 간에는 52번, 56번, 56-1번, 57번 일반버스가 4개 노선에서 하루 37회 운행되고 있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중견도시인 양산시는 도시철도, KTX 등 주변 지자체보다 더 다양한 교통수단으로 인해 사통팔달 교통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며 “이번 동·서양산 소통 직행버스 5000번 운행으로 동·서양산의 균형발전과 KTX가 정차하는 물금역과 황산공원 이용 활성화, 영산대를 비롯한 원거리 통학불편 해소 및 대중교통 서비스 증진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victiger38@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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