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후, 동맹국에도 완성차 현지투자 요구 늘 것"[NFIF 2024]

미중 변수에 따른 대응방안 대담…"자동차 타깃 정책 예상"
"완성차, 집중형 정책 필요"…"미래 모빌리티 성과엔 시간 필요"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왼쪽부터),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 양진수 현대차그룹 모빌리티산업연구실장이 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뉴스1 미래산업포럼(NFIF) 2024'에서 미중 변수에 따른 대응방안에 대해 대담하고 있다. 2024.7.3/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왼쪽부터),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 양진수 현대차그룹 모빌리티산업연구실장이 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뉴스1 미래산업포럼(NFIF) 2024'에서 미중 변수에 따른 대응방안에 대해 대담하고 있다. 2024.7.3/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서울=뉴스1) 금준혁 기자 = '도전받는 K-산업 : 미로에서 출구 찾기'를 주제로 열린 '뉴스1 미래산업포럼(NFIF) 2024'에서 미국 대선 이후 새로운 정부의 한국 완성차 업계를 양한 현지투자 요구가 늘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나왔다.

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포럼에서는 미국의 대선 정국을 4개월 앞둔 상황에서 자동차를 키워드로 '미중 변수에 따른 대응방안'을 주제로 대담이 진행됐다.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과 양진수 현대차그룹 HMG경영연구원 모빌리티산업연구실장이 참여했다.

양 실장은 "도요타 같은 일본 업체가 80년대 초반 미국의 콤팩트카 시장을 잠식하고 들어올 때 미국이 수입 쿼터제를 도입하자 적극적인 현지화를 추진해 자리를 잡은 사례가 있다"며 "중국뿐 아니라 기존의 일본이나 한국과 같은 동맹국에도 어찌 보면 더 많은 현지투자를 요구하는 부분은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조 원장 역시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다면 먼저 살펴볼 것이 국가 간 교역"이라며 "한국과의 관계에서 미국이 대규모 적자가 나는 분야는 차량과 반도체인데 반도체는 미국도 끌어들어야하는 입장이지만, 한국의 대미무역흑자 상당 부분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고 한국에서 건너오는 자동차기 때문에 이를 타깃으로 하는 정책을 내놓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 원장은 "과거에는 한국이 미국, 일본 유럽을 따라갔는데, 중국이 자동차에서 아직 뒤에 오는 것 같지만 일부는 앞서나가고 있다"며 "중국 기업 하나가 연구개발 인력 5만명을 양성할 때 한국 전체가 10만명을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향후 수립할 자동차 정책에서는 집중형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원장은 "결국엔 사람과 돈 싸움인데 정부 지원이나 예산이 쫓아가질 못한다"며 "첨단산업을 여러 지자체가 달려들어 경쟁하며 나누는 방식이 되니 어느 하나 성과를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중국이 급속하게 따라오는 상황에서 노력과 내실을 모두 갖추는 방안에 대한 고민도 언급됐다. 양 실장은 "SDV나 전동화 전환에서 꼭 필요한 원가 혁신 같은 부분은 답이 없는 싸움을 해야 한다"며 "내연기관에서 원가를 다운시키는 건 도요타, 폭스바겐의 방식을 따라갈 수 있지만 전기차에는 없다. 이를 빨리 찾기 위해 실행하고 교훈을 얻어 성과가 가시화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rma1921k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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