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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호 "이재명 사당화 주장 자유롭게 개진하는 것 자체가 민주정당"

"여당의 서울 덩치 키우기는 선거용으로 불쑥 던져진 것"
"정부가 오히려 적극 재정 운용해 경제위기 타개해야"

(양주=뉴스1) 이상휼 기자 | 2023-11-20 06:01 송고
경기 양주시에서 뉴스1 기자와 인터뷰하는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4선 정성호(63, 더불어민주당·경기 양주시) 의원 © News1 이상휼 기자
경기 양주시에서 뉴스1 기자와 인터뷰하는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4선 정성호(63, 더불어민주당·경기 양주시) 의원 © News1 이상휼 기자

"이재명 사당화라는 당내 불만이 자유롭게 개진되는 것 자체가 당내 민주주의가 활발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뜻이다. 국민의힘이었으면 홍준표·이준석에 했던 것처럼 징계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겠느냐. 반면 민주당은 별다른 제재를 가한 바 없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4선 정성호(63,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양주시에서 뉴스1 기자와 만나 이 같은 취지로 말하며 '이재명 사당화 우려'를 일축했다.

비명계에서 내년 총선 관련 불공정한 공천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것에 대해서는 "당헌당규에 개입할 수 없다. 공천시스템에 따라 현역 의원은 경선하면 되는 것"이라고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현 시국에 대해 정 의원은 "세수가 굉장히 부족한 상황이지만 정부가 재정을 적극적 운용해 민간경기와 내수를 살려야 한다. 허리띠를 졸라매서는 안된다"고 제안했다.

여당의 '메가시티 서울'에 대해서는 "국토균형발전·지방분권·양극화 극복은 보수와 진보정권을 막론하고 일관된 국가적 과제임에도 오히려 서울로의 물적·인적 자원 집중화 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은 시대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경기 김포시에서 서울 김포구로 간다고 해서 김포가 발전할지, 시민 행복지수가 높아질지 사전연구용역도 시행하지 않았으며 객관적 지표나 자료가 전무한 상태서 선거공학적으로 불쑥 던져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포시가 김포구가 되면 5호선은 광역철도가 아니라 도시철도가 된다. 기존 국비 지원 70%에서 50%로 떨어지는 것이다. 또 50만명이면 도시계획의 자체적 권한이 커지는데 서울시에 다 넘기는 것이다. 특히 안보적 측면에서 접경지역이라 '포격 사건' 또는 '우발적 군사적 충돌'이라도 벌어지면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사건이 돼 국제적 신임도가 추락하는 꼴"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도권에 52%의 인구가 집중된 나라는 전세계에 우리나라밖에 없다. 특정지역이 극한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국토 곳곳이 다극화 하는 방식으로 메가시티를 추진해야지, 수도권에만 과하게 집중시켜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반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해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북부는 군사시설 규제, 수도권정비계획법 규제, 북한산국립공원 관리지역, 한강수계 상수원 관련 규제 등 무수한 규제로 남부에 비해 낙후돼 있는데 '북부특자도'를 설치하면 규제를 완화하고 DMZ를 생태관광지로 만드는 등 독자적 노선을 확보해 발전계획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경기북부의 지리적 중심부에 위치한 양주시에서 4선을 역임한 정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는 62.64%의 득표율을 기록한 바 있다. 양주시는 10년 전인 2013년 인구 19만9000명에서 현재 26만5000명을 넘어섰다. 앞으로 회천신도시 입주 등 도시개발이 계속 이뤄지고 있어 수 년 후 3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양주시의 현안에 대해 정 의원은 "교통인프라 관련 7호선 광역철도, GTX-C노선, 서울-양주고속도로 등 양주시 발전을 위해 공사 등의 절차를 시작한 단계다. 마무리 단계까지 국회의원으로서 예산확보 등에 빈틈없이 힘을 쏟겠다"며 "일머리를 아는 사람이 일을 잘 한다. 그 동안의 양주시가 급격히 발전하는 동안 열심히 뛰어왔고 앞으로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가 대화를 늘리고 차선책을 선택하더라도 서로 양보하는 미덕을 보여야 국민을 위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것인데 지금은 그러지 못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daidaloz@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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