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나 인버슨 '리뷰 노출 AI 매니저' 솔루션 적용 화면 |
"클로바MD 상품 추천 솔루션 3종을 모두 구독한 직후 월 매출이 2배 이상 뛰어 올랐어요. 구매자가 관심가질 만한 상품을 알아서 추천해주니까요" (임지훈 파도오브서울 대표)
네이버(035420) 커머스솔루션마켓이 판매자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네이버는 외부 개발사 솔루션도 적극 도입하면서 써드파티(Third-party) 상생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초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와 같은 인공지능(AI)이 적용된 솔루션과 각종 자동화 작업을 지원하는 61가지 기술 솔루션이 있다고 30일 밝혔다.
◇ 신제품 개발부터 데이터 분석까지 돕는 솔루션
![]() |
소비자조사솔루션 설문 생성 화면 |
최근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소비자조사와 데이터분석 솔루션을 추가했다. 판매자들이 보다 세밀한 D2C(소비자 직접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솔루션이다.
올해 6월 만든 소비자조사솔루션은 스마트스토어 이용자 대상으로 고객설문조사를 돕는 툴이다. 품이 많이 드는 조사업무를 실행하고 결과 분석도 돕는다.
고객 타겟팅과 맞춤 응답 수집도 가능하다. 신상품 개발이나 서비스 품질 개선이 참고할 수 있다. 9월 기준 솔루션 론칭 이후 구독자 수가 평균 30% 넘게 늘었다.
비건 빵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안낭시에' 정지석 대표는 "판매자가 팔고 싶은 상품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알게 됐고, 연령대에 따라 필요한 성분 함량까지 고민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데에 큰 도움을 얻었다"고 말했다.
리뷰 노출 AI 매니저도 9월 기준 전월 대비 30% 이상 구독자가 늘었다. 최신 리뷰와 긍정 리뷰로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솔루션이다.
가죽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리나 인버슨' 조진석 대표는 "좋은 리뷰를 AI가 직접 골라 예쁘게 배너 디자인까지 해주니 리뷰를 통한 구매가 늘고 있다"면서 "스토어 유입∙리뷰∙수요 데이터를 분석해 운영 중인 상품의 문제점을 짚어주는 '상품진단솔루션'과 함께 사용했을 때 매출 유지와 관리에 큰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 커머스솔루션마켓 이용하면 상품 노출 27% 늘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이건웅 교수 연구팀이 '커머스솔루션마켓의 기술적 지원에 따른 스마트스토어의 성장효과'를 분석한 결과, 클로바MD 상품추천 관련 솔루션을 구독해 이용하는 경우, 일평균 상품 노출수 27%, 클릭수 25%, 기여결제액은 12%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된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은 판매자 대신 마케팅 메시지를 생성하고, 'AI 타게팅' 기능과 'AI로 효과 좋은 문구찾기' 기능 등을 제공하여 마케팅 효율을 높였다.
연구에 따르면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스토어는 미사용 스토어 대비 메시지 읽음률 68%, 클릭률이 72% 높았다.
AI 타게팅 기능을 이용할 경우에는 이용하지 않는 날 대비 메시지 읽음률 91%, 클릭률은 2배 이상 높아졌다.
국내 생산 비건 가죽제품 브랜드를 운영하는 '파도오브서울' 임지훈 대표 "거의 혼자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 바쁘지만, 센스있는 마케팅 문구를 살갑고 정겹게 작성해 줘서 타깃 고객들에게 스토어 소식과 혜택을 알리는데 믿고 맡길 수 있다"고 말했다.
◇ 써드파티 개발사와 상생…"AI 리터러시 향상"
네이버는 커머스솔루션마켓 내 외부 개발사들의 솔루션 입점에 속도를 높여 기술 솔루션 생태계도 키워갈 계획이다.
커머스솔루션마켓은 기술 스타트업에게도 연구 공간이자 고객 유치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면서 성장 공유 생태계가 견고해지고 있다.
현재 61개 솔루션 중 외부 개발사 솔루션은 38개로 전체의 62%다.
정민 네이버 책임리더는 "네이버뿐 아니라 써드파티 개발사 솔루션도 확대할 예정"이라면서 "판매자들이 AI 리터러시(AI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를 더욱 향상시켜 강력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D2C 사업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