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펭수 게임 만들며 코딩 열공"…정부 '온라인 코딩파티' 진행

이달 10일부터 11월20일까지…SW·AI 교육 행사

(서울=뉴스1) 오현주 기자 | 2023-10-09 13:36 송고
 정부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정부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정부가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행사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올해로 2회를 맞는 '온라인 코딩파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이달 10일부터 11월20일까지 6주 동안 여는 행사다. 누구나 SW와 AI 원리를 게임처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짰다.

구체적으로 △블록 코딩 △텍스트 코딩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 △컴퓨터 사고력(CT) △AI를 포함한 5개 분야에서 총 29개 활동을 진행한다.

코딩 입문자를 위한 블록 코딩 부문에서는 문자로 코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블록을 조합해 코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15개)을 꾸렸다.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달리기 게임을 만드는 '달려라! 펭수'가 대표적이다.

텍스트 코딩 부문(4개)에서는 코딩 미션을 △파이썬 △자바(JAVA) △씨(C) △씨 더블 플러스(C++) 같은 프로그램 언어로 풀고 기초 코딩 문법을 익힐 수 있다.

올해 추가된 '디지털 리터러시 부문'(3개)은 키보드 연습부터 펫(동물) 키우기 등 아이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컴퓨팅 사고력 부문(3개)에서 동물 비버와 정보과학 문제를 해결하는 '비버 챌린지 비버스쿨'이 새롭게 도입됐다.

AI 부문 프로그램은 △AI 데이터 학습 △이미지 분류 모델 만들기 △AI 모델링을 포함한 네 가지로 구성됐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SW)정책관은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미래세대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oobi12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