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완선 "이모 한백희에 10년간 자발적 복종…처음 보고 반했다" [RE:TV]

'댄스가수 유랑단' 8일 방송

(서울=뉴스1) 박하나 기자 | 2023-06-09 05:10 송고 | 2023-06-09 07:23 최종수정
tvN '댄스가수 유랑단' 캡처
tvN '댄스가수 유랑단' 캡처
가수 김완선이 '댄스가수 유랑단'에서 이모이자 매니저였던 고(故) 한백희를 언급했다.

지난 8일 오후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댄스가수 유랑단'에서는 두 번째 유랑지 여수로 떠난 유랑단(김완선, 엄정화, 이효리, 보아, 화사)의 모습이 담겼다.
유랑단이 술잔을 기울이며 진솔한 대화를 나누던 가운데, '한 사람만을 위한 공연'이 주제로 나왔다. 이에 이효리가 김완선의 이모이자 매니저였던 고 한백희를 언급하며 김완선의 마음을 푸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한백희는 13년간 김완선의 매니저로 함께하며 김완선을 최고의 댄스가수로 키웠지만, 정산 미지급 등의 문제로 갈등을 벌였다.

김완선은 이모에게 미운 마음만 있는 건 아니라며 "처음 만난 게 15살 때였는데, 우리 이모를 보고 홀딱 반해서 '10년만 말을 들으면 저렇게 멋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 자발적으로 10년을 복종했다"라고 고백했다. 이어 김완선은 "자아가 생기고 성장해 나가야 할 시기에 막아버리니까, 이 나이가 되어도 정신연령이 10대가 된 것 같아"라고 털어놔 안타까움을 안겼다.

김완선의 고백에 엄정화가 위로의 말을 건넸다. 엄정화는 김완선에게 "우리의 기억 속에 그 노래는 우리가 김완선을 사랑하는 그 모습이었다, 언젠가 완선이가 그때의 완선이와 화해하고, 안아주고, 자랑스럽게 노래를 불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라고 응원했다.
이어 김완선은 "단 한 번도 칭찬을 들은 적이 없다"라며 "제일 못한다는 생각에 자신감을 가져본 적이 없다, 주눅 드는 단계가 넘어가면 분노가 생기더라"라고 힘들었던 때를 고백했다.

한편 tvN '댄스가수 유랑단'은 댄스 가수 계보를 잇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 아티스트들의 전국 투어 콘서트 이야기를 담은 프로그램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30분에 방송된다.


hanappy@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