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업 전선 뛰어든 30대 가장…한밤중 쓰러진 60대 여성 구했다

군대서 배웠던 심폐소생술 기억…119 지시 따라

(익산=뉴스1) 이지선 기자 | 2023-06-05 18:38 송고
© News1 DB
© News1 DB

"다른 사람들도 누구나 그 상황이라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까요."

늦은 밤 홀로 쓰러져 있던 중년 여성을 구한 강세현씨(36)의 이야기가 뒤늦게 알려져 감동을 주고있다.
5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강세현씨가 일면식도 없던 이 여성의 생명을 살리게 된 건 지난 1일 오후 11시50분께. 자정이 가까워지던 깊은 밤이었다.

개인 사업을 하는 강씨는 최근 경제 시장이 악화하면서 밤에 할 수 있는 부업을 시작했다. 두 딸의 아빠이자 한 아내의 남편으로서 내린 결정이었다. 그 날은 강씨가 새로운 일을 시작한 지 며칠되지 않은 날이었다.

당시 전북 익산시 영등동의 한 건물 안으로 들어선 강씨는 위급한 상황을 목격했다. 1층 현관 바닥에 A씨(60대)가 쓰러진 채 경련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가쁜 숨을 몰아쉬는 A씨를 본 강씨는 곧바로 119에 전화를 걸었다. 이어 전화 너머 119대원의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짧은 순간 A씨가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었지만, 강씨는 당황하지 않고 군대에서 배웠던 심폐소생술을 기억해냈다.
5분이 채 지나지 않아 신고를 받은 119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해 제세동 실시 등 응급처치를 했다. 인근 병원으로 옮겨진 A씨는 다행히 치료 끝에 건강을 회복한 뒤 무사히 퇴원했다.

강씨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많이 놀라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사실 6년여전 비슷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함께 운동하던 분이 원래 심장이 좀 안좋으셨는데 화장실에서 안나와 가보니 쓰러져있었다"며 "심폐소생술을 열심히 했지만 결국 돌아가셨고 그 후로 내가 잘못했나 하는 죄책감이 남았었는데 이번 일로 그런 마음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었던 것 같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일 때문에 그 시간에 건물에 들어가게 됐는데 모르는 분이지만 우선 살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119에 전화부터 하고 지시에 따랐다"며 "그 상황을 목격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letswin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