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금영, 탈북 에피소드 공개…"개 밥그릇 보고 충격받아" 이유는

'세치혀' 28일 방송

(서울=뉴스1) 이지현 기자 | 2023-03-28 22:54 송고 | 2023-03-29 14:57 최종수정
MBC '세치혀' 캡처
MBC '세치혀' 캡처

최금영이 탈북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28일 오후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에서는 탈북민 최금영이 출연해 인생 이야기를 전했다. 
아오지 탄광에서 최초로 탈출했다는 그는 "북한에서 제일 좋은 옷을 입고 있었는데 중국에 갔더니 쓰레기 취급당하는 옷이었다"라고 회상했다. "영양 실조에 걸려서 머리카락이 없었다. 골룸 같았다. 누가 봐도 북한에서 온 게 티나서 탈출한 가족 7명이 떨어져 있어야 했다"라고도 덧붙였다. 

최금영은 언니와 단둘이 조선족 시골 마을로 이동했다고 했다. 그곳에서 식사 대접을 받았다는 최금영은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해 궁금증을 유발했다. 그는 "너무 놀랐다. 돼지고기에 비계가 있더라. 처음으로 그런 고기를 먹어 봤다"라며 "밥을 10공기 먹었다. 거기 사람들이 다 놀라더라.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기분이었다"라고 밝혔다.

특히 최금영은 개 밥그릇을 보고는 충격에 휩싸였다고 전했다. "배부르게 밥 먹고 주위를 둘러봤는데 충격이었다. 방금 먹은 흰 쌀밥과 돼지고기가 개 밥그릇에 있는 거다. 북한에서는 생일에도 풀죽조차 못 먹고 살았다"라고 고백한 것. 

이어 "그런 질투를 처음 느껴봤다. '이런 개가!' 화내면서 나도 모르게 밥그릇을 빼앗아 버렸다. 그런데 개의 반응이 제 자존심을 더 상하게 했다. 뺏든지 말든지, 먹든지 말든지 하더라. 아니, 북한에서는 풀죽 가지고도 싸우는데 거기서는 개가 그러니까 가슴이 너무 아팠다"라고 털어놨다. 
최금영은 "또 옆을 봤더니 닭이 옥수수를 먹고 있었다. '저 옥수수만 있었으면 내 친구들이 굶어죽지 않았을 텐데, 내가 탈북하지 않았을 텐데' 이 생각이 들더라"라고 밝히며 울컥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llll@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