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檢 기소·당무위 여진에 민생 드라이브로 '돌파구' 모색

본격 민생행보…'이재명표 예산' 트레이트 정책 '지역화폐' 확대 의지
24일 울산서 최고위 및 현대차 공장, 수암시장 방문…'경청투어' 재개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023-03-23 13:48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법 관련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공동취재) 2023.3.2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법 관련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공동취재) 2023.3.2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의 기소, 당무위원회의 '당헌 80조' 유권해석으로 이어지는 후폭풍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민생 드라이브에 나섰다.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 정책인 '지역화폐'를 앞세우는가 하면 오는 24일엔 울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 주재는 물론 민생 현장을 돈다. 검찰 수사, 재판 출석, 측근 사망 등 악재로 무산됐던 '경청 투어'도 재개한다. 흔들리지 않고 당무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23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지역사랑상품권법 관련 현장 방문 간담회'에서 지역화폐 정책에 대해 "양극화도 완화하면서 지역경제, 골목 경제, 소상공인들 살리는 정책으로 이만한 효율적인 정책이 없다"고 말했다.

지역사랑상품권 예산은 대표적인 '이재명표 예산'으로, 지난 정기국회에서 민주당 주도로 올해 예산안에 3525억원을 편성했다.

이 대표는 "현 정부·여당은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조치해서 정기국회 때 치열하게 싸워서 35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며 "정부 예산에 지역화폐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목표는 2030년까지 50조원 규모"라고 밝혔다.
자신의 대표 정책 브랜드를 전면에 부각해 검찰 기소 이후 당내 혼란을 수습하고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현재 민주당 내에선 전날(22일) 당무위원회의 판단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당무위는 이 대표에 대해 당헌 80조를 적용하지 않기로 하며 이 대표의 당직 정지 예외를 의결했다.

이를 두고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방탄' 우려를 표출하고 있지만, 당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단합을 위한 불가피한 방침이란 입장이다.

이 대표는 이날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당무위에서 대표직을 유지하기로 의결된 것과 관련한 질문에 "어떻게 보는가"라고 웃으며 반문했다.

자신을 둘러싼 '당직 정지' 문제를 털어낸 이 대표는 오는 24일 본격 민생 행보에 나선다.

이 대표는 오는 24일 오전 울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뒤 현대차 울산공장, 수암시장을 잇달아 방문한다. 아울러 지난 10일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의 극단적 선택으로 인해 연기된 '국민 속으로, 경청 투어: 찾아가는 국민보고회'를 울산상공회의소에서 연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