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30일 전원위 구성 건 의결…선거제 최종안, 합의 처리"(종합)

여야 원내대표, 의장 주재 회동서 '합의문' 서명
박홍근 "30일 본회의서 본격 제안 설명 있을 것"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이균진 기자, 강수련 기자 | 2023-03-23 12:20 송고 | 2023-03-23 13:13 최종수정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2023.3.2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2023.3.2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여야는 23일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한 '최종 단수안'이 전원위원회에서 도출되면, 이를 반드시 양측 합의를 거쳐 처리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주호영·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의장 집무실에서 회동을 갖고 이러한 내용이 담긴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국회의장과 민주당,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한 국회 전원위를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전원위에서는 앞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제안한 복수의 개편안을 담은 결의안을 심의, 여야 합의로 '단일의 수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국회 정개특위는 전날(22일) 전체회의를 열고 전원위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했다. 의결안은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까지 총 3가지다.

이에 앞서 의원 정수를 50명 늘리는 것을 전제로 한 선거제 개편안이 마련되기도 했으나 국민의힘이 의원 정수가 확대되는 결의안이 채택된다면 김 의장이 제안한 전원위에 불참하겠다고 밝혔고 민주당도 이에 응하면서 의원 정수는 기존 300석으로 정리됐다.
전원위 구성의 건은 당초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이번 합의에 따라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의결된다.

박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 측에서 향후 전원위에서 최종 단수안이 만들어질 경우, 여야 합의 처리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면담을 가진 것"이라며 "전원위 본격 가동은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시작하는 것으로 의견을 나눴다"고 했다.

전원위는 특정 안건에 대해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해 의견을 나누는 제도로, 2003년 이라크 파병 동의안 이후 20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의원들은 30일 전원위 구성을 시작으로 2주간 선거제 개편 방향을 논의하게 된다.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