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 'MZ 반발' 주 69시간제에 금융시장 불안까지…현안 산적

'MZ 반발' 민감하게 대응…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에도 주목
중-러 움직임에 눈길…野 중심 '방일 결과' 반발 여론 촉각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3-03-19 05:30 송고
1박2일간의 일본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3.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1박2일간의 일본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3.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한일 관계 정상화를 위한 1박2일간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방일(訪日) 후속 조치들을 비롯해 산적한 국내 현안들 또한 챙겨볼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특히 방일 직전까지 보완 지시를 내렸던 '근로시간 유연화 제도'에 대해 거듭 살필 것으로 보인다. 또 해외에서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은행발(發) 금융 불안이 국내에 끼칠 여파, 방일 결과에 대한 야당 중심의 반발 여론도 챙길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방일 성과 점검과 함께 각종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최대 현안은 '주 69시간제' 논란을 불러온 '근로시간 유연화 제도'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일본으로 떠나기 직전, 안상훈 사회수석을 통해 입법예고된 정부안에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유감을 나타내면서, 사실상 주 최대 근로시간을 '주 60시간 미만'으로 둘 것을 주문했다.
대통령실은 2030세대를 뜻하는 'MZ세대' 사이에서 커지고 있는 반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3대 개혁과제(노동·교육·연금)를 포함해 주요 국정과제를 언급할 때도 미래세대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해왔다"며 "근로시간 유연화도 MZ세대 등 근로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라 반대 목소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해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으로 거센 반발을 겪으며 한 차례 국정운영 동력이 꺾였던 경험이 있어 대통령실은 더욱 신중을 기하는 모양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이 다시 하락 조짐에 들어선 가운데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강제동원 해법 발표에 따른 반발뿐 아니라 주 69시간제 논란이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고용노동부가 MZ세대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다시 의견 수렴에 나선 만큼 향후 나올 보완책이 여론을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이 계속되고 있는 점도 당면 현안 중 하나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BV)이 파산한 데 이어 모기업인 SVB파이낸셜도 당국에 파산신청을 하면서 금융시장에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유럽에서는 크레디트스위스(CS) 은행에서 유동성 위기가 불거졌다. 스위스 정부가 긴급 자금 수혈에 나서기로 하면서 불안이 잦아들기는 했지만, 미국에서 시작된 은행 위기가 다른 국가로도 퍼지고 있어 예의주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외교 측면에서는 중국과 러시아 간 밀착이 변수로 떠올랐다. 외신에 따르면 3연임을 확정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오는 20~22일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다. 한·미·일 밀착에 대항한 관계 강화 움직임으로, 신냉전 기류가 감지된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한국은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으로, 균형외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과제가 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또 윤 대통령이 셔틀외교 복원 등의 성과를 올렸지만 일본측의 과거사(史) 사과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 없어 야권 중심의 비판 여론이 높아질 상황에 대해선 "예상됐던 것으로, 국내에서 (방일 결과에 대한) 비판 여론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