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도연 "끝날 때까지 청바지만 입을 줄은…핏 비결은 필라테스" [N인터뷰]②

'일타 스캔들' 최근 인기리 종용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2023-03-08 08:00 송고
전도연/매니지먼트 숲
전도연/매니지먼트 숲
배우 전도연은 지난 5일 종영한 tvN 주말드라마 '일타 스캔들'(극본 양희승 여은호/연출 유제원)로 또 한번 인생작을 남겼다. '일타 스캔들'은 사교육 전쟁터에서 펼쳐지는 국가대표 반찬가게 열혈 사장과 대한민국 수학 일타 강사의 달콤 쌉싸름한 로맨스를 그린 드라마다. 마지막회인 16회는 자체 최고 시청률인 17%(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가구 기준)까지 기록했다. 

전도연은 극 중 국가대표 운동선수 출신이자 과열된 입시 교육시장에 뒤늦게 입문한 '국가대표 반찬가게' 열혈 여사장 남행선 역을 연기했다. 남행선은 언니 남행자(배해선 분)가 맡기고 떠난 조카 남해이(노윤서 분)를 키워온 인물로, 뒤늦게 입문한 사교육 시장에서 예상치 못하게 일타강사 최치열(정경호 분)과 계속 엮이게 되면서 결국에는 로맨스를 이뤄내는 해피엔딩을 맞이했다. 
전도연은 그간의 필모그래피를 다 나열할 수 없을 만큼, 대표작을 많이 남겨온 배우이다. 하지만 그 역시도 "온 가족이 다 보는 작품을 한 게 어떤 작품인지 기억도 안 날만큼 옛날이었다"고 말할 만큼, 밝고 경쾌한 작품을 선보인 것은 '일타 스캔들'이 오랜만이었다. 그는 "제 안에 그런 캐릭터가 있어서 평소 보여주고 싶었던 모습이기도 했다"며 "저렇게 밝게 웃는 모습을 본 지가 참 오래됐더라"고 털어 놓았다. 

전도연은 '일타 스캔들'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실감했다고도 했다. 그는 '일타 스캔들'로 얻은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시청률"이라고 답하며 작품 속 남행선 만큼이나 유쾌한 모습을 보였다. 복합 장르의 드라마인 만큼, 극 중반부터 '쇠구슬 스릴러'가 부각되면서 아쉬움이 남기도 했지만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했다"고 고백했다. '일타 스캔들'로 또 한번 인생 캐릭터를 남긴 전도연을 만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전도연/매니지먼트 숲
전도연/매니지먼트 숲
<【N인터뷰】①에 이어>

-정경호를 비롯한 후배들이 함께 연기 호흡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부담스럽고 민망했다. 제가 어느 순간 현장에서 선배가 됐다. 그래서 현장을 나가는 게 부담스럽고 불편했던 것 같다. 편안하게 하고 싶은데 선배에 대한 예우들을 잘 표현해주셔서 엄청 민망했다. 정경호씨가 하는 '영광'이란 표현도 그렇고 '내가 어떻게 선배님과 모니터를 하나'라는 이런 얘기는 나 없는 데서 해주면 안 되나 했다.(웃음) 그래서 현장에선 거리감을 뒀다. 제가 너무 부담스러워서 그랬다.

-연기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빠른 대사와 대사량에 초반에 치이기도 했었다. 대사량에 치이지 않고 내 말처럼 하기 위해서 엄청 지긋지긋할 정도로 대본을 많이 봤다. 대사에 치이고 싶지 않아서 내 말처럼 하고 싶어서 대본을 많이 봤었던 것 같다.

-남행선 패션도 화제였다. 

▶행선이가 운동선수이지 않나. 운동선수를 뵌 적은 없지만 방송에서 보여주는 모습을 보면 경기가 아닐 때는 굉장히 여성스러운 느낌을 받았다. 운동선수일 때는 과격 느낌일 수 있는데 여성스러운 모습이 보여서 행선이도 그렇지 않을까 했다. 치렁치렁하지 않은, 불편하지 않은 걸 착용해야 하는데 그때 생각한 게 청바지였다. 그런데 끝날 때까지 청바지를 입을 줄 몰랐다.(웃음) 하다 보니 그렇게 되더라. 여성스러운 옷을 좋아하는 건 아닌데 귀여운 걸 좋아해서 행선이와 비슷한 아이템이 좀 있었다.

-청바지 핏도 화제였다. 

▶감독님이 촬영 중간에 '이렇게 청바지가 잘 어울리는 사람은 처음 봤다'고 하시더라. 청바지는 입으면 다 잘 어울리는 것 아닌가 했다.(웃음) 저는 어릴 때 운동을 많이 했었다. 하루종일 운동한 적도 있었는데 운동이 참 재밌었다. 그래서 지금 체력에 도움이 되는 것 아닌가 한다. 지금은 필라테스를 한다. 다른 운동도 많이 해봤는데 필라테스가 제일 잘 맞는 것 같다. 연기하다 보면 경직될 때가 많다. 나도 모르게 들어가는 힘이 있는데 유연성을 길러주는 데는 필라테스가 제게 맞는 운동 같다. 일할 때는 물론 잘 못하는데 일이 없을 때는 일주일에 3~4번은 하는 것 같다.

-반찬가게의 반찬도 화제였다. 

▶반찬이 참 맛있다. 저희 팀이 음식을 맛있게 하시더라. 정경호씨는 리허설 할 때 엄청 드신다.(웃음) 맛있게 먹으면서 촬영하더라. (정경호가 맛있다고 한) 두부조림 뿐만 아니라 거기 있는 반찬까지 해서 밥을 엄청 먹었다.(웃음)

-딸로 나온 남해이 역의 노윤서와의 호흡은.

▶노윤서 배우는 당차고 어느 순간에도 굴하지 않고 자기 몫을 해내는 친구다. 이번이 두 번째 작품이라고 하더라. 저도 놀라웠다. 사실 처음에는 '괜찮을까' 걱정도 했는데 너무 잘 해내서 신기했다. 선배들하고 있을 때 기죽을 법한데 기 안 죽고 자기 할일 따박따박 잘 해내는 똑똑하고 영리하고 맑은 친구다.

<【N인터뷰】③에 계속>


aluemcha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