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도연 "남행선 텐션 부담돼 고사하기도…자칫 밉상될까 걱정" [N인터뷰]①

'일타 스캔들' 최근 인기리 종영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2023-03-08 08:00 송고
전도연/매니지먼트숲
전도연/매니지먼트숲
배우 전도연은 지난 5일 종영한 tvN 주말드라마 '일타 스캔들'(극본 양희승 여은호/연출 유제원)로 또 한번 인생작을 남겼다. '일타 스캔들'은 사교육 전쟁터에서 펼쳐지는 국가대표 반찬가게 열혈 사장과 대한민국 수학 일타 강사의 달콤 쌉싸름한 로맨스를 그린 드라마다. 마지막회인 16회는 자체 최고 시청률인 17%(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가구 기준)까지 기록했다. 
전도연은 극 중 국가대표 운동선수 출신이자 과열된 입시 교육시장에 뒤늦게 입문한 '국가대표 반찬가게' 열혈 여사장 남행선 역을 연기했다. 남행선은 언니 남행자(배해선 분)가 맡기고 떠난 조카 남해이(노윤서 분)를 키워온 인물로, 뒤늦게 입문한 사교육 시장에서 예상치 못하게 일타강사 최치열(정경호 분)과 계속 엮이게 되면서 결국에는 로맨스를 이뤄내는 해피엔딩을 맞이했다. 

전도연은 그간의 필모그래피를 다 나열할 수 없을 만큼, 대표작을 많이 남겨온 배우이다. 하지만 그 역시도 "온 가족이 다 보는 작품을 한 게 어떤 작품인지 기억도 안 날만큼 옛날이었다"고 말할 만큼, 밝고 경쾌한 작품을 선보인 것은 '일타 스캔들'이 오랜만이었다. 그는 "제 안에 그런 캐릭터가 있어서 평소 보여주고 싶었던 모습이기도 했다"며 "저렇게 밝게 웃는 모습을 본 지가 참 오래됐더라"고 털어 놓았다. 

전도연은 '일타 스캔들'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실감했다고도 했다. 그는 '일타 스캔들'로 얻은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시청률"이라고 답하며 작품 속 남행선 만큼이나 유쾌한 모습을 보였다. 복합 장르의 드라마인 만큼, 극 중반부터 '쇠구슬 스릴러'가 부각되면서 아쉬움이 남기도 했지만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했다"고 고백했다. '일타 스캔들'로 또 한번 인생 캐릭터를 남긴 전도연을 만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전도연/매니지먼트숲
전도연/매니지먼트숲
-'일타 스캔들'을 마친 소감은.

▶너무 빨리 끝났다. 7개월간 촬영하면서 '끝이 올까?' 하면서 촬영했다. 방송 보니까 너무 허무한 것 같다. 너무 끝이 빨리 왔더라. 너무 많이 정이 들었어서 가족과 이별하는 느낌이 들었다. 촬영 끝나고 며칠 우울했다. 다시 보면 되는 사람들인데 행선이나 재우나, 치열이나 또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건 아니다. 뭔가 많이 아쉽고 섭섭하더라.
-마지막회가 17%의 시청률로 끝났는데.

▶관심과 사랑이 너무 뜨거워서 시청률은 20% 찍을 줄 알았다.(웃음) 다들 막방(마지막 방송)을 같이 봤는데 다같이 얘기하는 건 '이정도 관심과 사랑을 받을 줄 몰랐다'였다. 요즘은 시청률이 10%만 넘어도 잘된 작품 아닐까 했는데 어느 순간 10% 넘어가면서부터는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즐기면서 봤다. 배우들도 감독님도 다 저희들이 참여한 작품이긴 하지만 재밌게 보셨다.

-관심과 사랑이 너무 뜨겁다고 느꼈다 했는데, 어떤 반응이 인상 깊었나. 

▶반응을 찾아보지 않아도 주변에서 이야기하는 게 체감적으로 와닿았다. 제가 온 가족이 다 보는 작품을 한 게 어떤 작품인지 기억도 안 날만큼 너무 옛날이었다. 어른들, 아이, 친구들이 다함께 너무 재밌게 본다고 하니 '그냥 나이와 상관 없이 폭넓고 다양하게 많은 분들이 재밌게 보는구나' 했다.

-밝은 작품이 오랜만이기도 했다. 

▶저는 제 안에 그런 캐릭터가 있어서 평소 보여주고 싶은 모습이기도 했다. 저 스스로에게 그런 모습이 있다고 보여주고 싶었다. 그래서 빼놓지 않고 본방 사수했는데, 나 자신이 저렇게 밝게 웃는 모습을 본 지가 참 오래됐더라. 나 스스로도 보고 싶던 모습이었고 주변에서도 저를 잘 아는 지인분들은 '그런 모습을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어서 좋다'고 해주시니까 기뻤다. 

-복합 장르이기도 했다. 

▶처음에 대본을 보고 행선이의 텐션이 부담스러웠다. 제가 할 수 있을 만큼의 텐션이 아니어서, 부담스러워서 처음에는 고사를 했었다. 작가님 만나 뵙고 복합적인 장르이긴 하지만 현실적인 이야기였으면 좋겠고 이걸 전도연씨가 해줬으면 했을 때 정리가 됐었다. 스릴러와 학원물, 로맨스에 가족 이야기까지 쉽지 않은 작업이었을 것 같고 그것에 대한 밸런스를 맞추기엔 쉽지 않은 작업이지 않았나 한다.

-양희승 작가와는 캐릭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나.

▶제일 힘들었던 건 '내가 행선이 텐션을 따라갈 수 있을까'였다. 행선이가 억척스러운 반찬가게 사장이었는데 제 톤과 맞지 않아서 부담을 안고 시작했다. 작가님께서는 오히려 그런 사랑스러운 모습 때문에 많은 분들이 행선이를 좋아해주실 것 같다 하셨지만, 초반에 해주셨던 말씀이 제게 꼬리표처럼 남아있었다. 방송 전에는 작가님께서 제가 연기한 행선이 캐릭터를 어떻게 보실지 궁금했고 걱정했다. 그래서 끊임없이 잘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했다. 너무 잘 하고 있다고 해주셔서 힘이 됐다.

-남행선이 사랑스럽다는 반응도 많았다. 

▶행선이라는 인물이 사랑스럽다. 처음에 저도 대본을 읽을 때 위험할 수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했다. 자칫 민폐 캐릭터가 되거나 밉상일 수 있겠다 했는데 저는 행선이가 자기가 알고 있는 만큼, 자기 선택에 대해 최선 다해 살고 있는 게 멋져서 응원하고 싶더라. 제가 느끼는 행선이를 응원해주면 좋겠다 했다.

<【N인터뷰】②에 계속>


aluemcha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