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글로컬대학 30곳 못 들면 생존 걱정해야"…사활 건 지방대

1000억 지원 규모에 관심 모이지만…쏠림현상·생존 우려도
고강도 구조조정 부담에 기준 요구…교육부 "종합적 판단"

(서울=뉴스1) 서한샘 기자 | 2023-02-03 11:39 송고 | 2023-02-03 13:46 최종수정
한 지역대학 캠퍼스의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한 지역대학 캠퍼스의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교육부가 2027년까지 30개 대학을 '글로컬대학'으로 선정해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데 대해 지역대학의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3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2027년까지 글로컬대학을 30곳 선정해 재정투자·규제특례 등 혜택을 줄 계획이다. 글로컬대학은 비수도권 일반·전문대학을 대상으로 한다.
글로컬대학에는 1곳당 5년간 총 1000억원이 지원된다. 지방자치단체와 중앙부처, 산업계의 집중적인 투자도 예고됐다.

5년간 학교당 1000억원이라는 거액 지원이 예고된 만큼 대학들에서는 벌써부터 글로컬대학 사업에 사활을 걸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부산지역의 한 대학 총장은 "우리 대학은 이미 학사구조 개편을 완료했다"며 "대학이 가진 특성을 바탕으로 첨단 공학을 융합한 종합대학으로 나아가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글로컬대학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대학 사이에서는 30개 글로컬대학에 선정되지 못할 경우 당장 생존을 걱정해야 한다는 불안감도 엄습하는 모양새다.

경남지역의 A대학 관계자는 "이미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는 대다수 지역대학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는 식의 기대를 걸 수밖에 없다"며 "막대한 금액이 투입되는 만큼 선정되는 대학은 큰 혜택을 받겠지만 그런 대학으로 온갖 지원이 쏠리면 나머지 대학은 고사할 수도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우려했다.

글로컬대학에 선정되기 위한 고강도 구조조정에 대한 부담감도 상당했다. 교육부에서는 글로컬대학 참여 조건으로 고강도 구조조정 등 '대담한 구조개혁'을 내걸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일 관련 언론 브리핑에서 "가장 과감한 변화를 제안하고 자기희생을 충분히 감수한다는 증거가 있을 때 글로컬대학에 선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감한 변화의 한 예로 국립대학의 시립·도립대학 전환, 정부출연연구원과의 통합 등을 제시했다.

A대학 관계자는 "이미 지역대학에서는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 상시적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했다"며 "30개 글로컬대학에 들기 위해서는 차원이 다른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만큼 그 부담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지역대학에서는 글로컬대학에 선정되기 위한 기준 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구조개혁·교육혁신 등 기준을 먼저 마련해 놓기보다는 각 대학이 제출한 제안서를 바탕으로 선정위원회가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그러면서도 기존 대학지원사업과는 다르게 제안서의 분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한 지역 사립대학 관계자는 "교육부는 글로컬대학이라는 개념만 제시할 뿐 무엇이 글로컬대학인지에 대해서는 제안서를 내보라는 입장"이라며 "제안서를 내는 건 오히려 어렵지 않은데 그 기준이 명확하게 세워져야 대학들도 대비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교육부 관계자는 "정부에서 여러 가이드라인을 주면 대학이 모범답안을 만들어올 가능성이 크다"며 "이제까지 없었던 큰 변혁 만들어낼 수 있는 대학을 선정하겠다는 것이므로 기준을 정해놓기보다는 예비지정과 본지정 등 과정으로 선정의 객관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ae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